정시서 846명 모집…인문·자연계열간 교차 지원 가능

유사학문 통합…광역학부제(트랙제) 프로그램 ‘눈길’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호서대학교는 2017학년도 신입학 정시 모집에서 총846명(가·다군)을 모집한다. '가'군에서는 일반전형으로 836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인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재직자전형으로 수시모집 미충원인원을 선발한다. '다'군에서는 일반전형으로 10명을 기독교학과와 문화예술학부(클래식피아노)에서 선발한다.

'가'군 일반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의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수능 80% 학생부 20%이다. 다만 일반전형에서 면접고사가 있는 경우는 수능 70%, 면접 30%를 반영하며, 실기고사가 있는 경우는 학과(전공)별로 반영 비율이 다르다. '다'군 일반전형의 전형요소 반영비율은 기독교학과 수능 80% 면접 20%이며, 문화예술학부(클래식피아노)은 수능 10% 실기 90%이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국어·수학·영어중 상위 2개 과목을 각각 40%씩 반영하고 탐구영역 상위 1개 과목을 20% 반영한다. 수능 응시계열과 상관없이 인문·자연계열간 교차지원도 가능하지만, 지원 단과대학별 계열별로 가산점(3% 또는 5%)이 부여되므로 이를 고려해야 한다. 단, 과학기술융합대학내의 글로벌경영공학부와 조형융합학부는 가산점 부여가 없으므로 계열별 지원에 차별이 없다. 한국사는 등급에 따라서 수능반영점수 총점에 1점부터 4점까지 반영한다. 단, 미응시 했거나 결시자의 경우에는 0점을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는 계열별로 국어·영어·수학·사회교과의 전 과목 또는 국어·영어·수학·과학교과의 전 과목을 반영한다. 여기서도 과학기술융합대학내의 글로벌경영공학부와 조형융합학부는 사회교과 또는 과학교과를 선택할 수 있어 교차지원에 대한 차별이 없다. 2012년 2월부터 2017년 2월 졸업(예정)자는 3학년까지의 교과 성적 90%, 비교과(출결) 성적 10%를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 비율은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40%이다.

  벤처정신 학풍 ‘길을 만들어 나가는 대학’ 호서대 ‘들여다보기’

호서대는 ‘벤처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다른 대학이 가지 않는 길을 만들어 나가는 대학, 현장형 리더를 육성하는 대학이다. 아산캠퍼스와 천안캠퍼스, 그리고 2017학년도에 조성되는 당진캠퍼스로 이루어진 호서대학교는 그 규모에 어울리게 45개의 모집단위로 총 62개 학과(전공 및 트랙)의 세분화된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벤처창의교육원을 중심으로 스스로의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리본(Reborn) 학습공동체’와 같은 프로그램에서는 선·후배가 그룹을 이뤄 공부하며 학문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면서 학력 증진과 자기 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사회 진출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직업적성 흥미검사의 수행, 진로정보 및 취업정보의 제공, 그리고 취업전략 캠프 등 체계적인 다양한 취업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2회 연속(2014~2015년) ‘나‘그룹 대학(졸업자 2000명 이상 3000명 미만 대학 기준)중 취업률 충청남북도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특히 올해에는 지방사립대학 최초로 국비지원을 받는 ’기술경영전문대학원(MOT)‘을 운영하여 벤처 기술과 경영의 고급과정에서 교육과 실무를 동시에 접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 학년별 역량 개발을 통한 사회공헌형 인재 양성 = 호서대 신입생은 입학 후 약 1주간 진행되는 ‘캔두위크(Cando Week)’ 행사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대학생활에 적응한다. 각 학생의 수준과 수요에 맞춰 △기초역량 증진형 △학습역량 강화형 △전공역량 강화형 △취업역량 강화형 △창의·융합·실무역량 강화형 △글로벌 역량 강화형 △협업·의사소통역량 강화형 등 총 7개 영역으로 구분해 맞춤형 추수지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입학에서 졸업까지 멘토가 되어 줄 지도교수를 배정하며, △대학생활 이해와 자기탐색(1학년) △비전수립과 진로탐색(2학년) △역량개발과 진로설계(3학년) △진로체험과 취업전략수립(4학년) 등 학년별 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인재를 육성한다.

■ 차별화된 벤처 교육 환경과 시스템 ‘눈길’ = 호서벤처밸리는 호서대 캠퍼스 내에 신기술 창업집적지역을 구축해 운영하는 호서대만의 차별화된 벤처 시스템이다. 학교는 보육센터에서 졸업한 우수 기업만을 선별하여 대학 캠퍼스 내 연면적 3000평에 지어진 생산기지에 입주 기회를 부여한다. 이와 더불어 입주 기업에는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R&D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학내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캠퍼스 내에 입주한 기업에서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현장 경험을 쌓으며 실무형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벤처교육과정은 호서대만의 차별화된 벤처교육 시스템이다. 벤처기술개론, 첨단기술정보, 벤처아이디어 개발전략 등의 벤처기술 분야와 벤처 기업총론, 기업가정신, 벤처마케팅, 벤처창업실무 등의 벤처경영 분야로 총 38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총 개설 교과목 중에서 32학점 이상 취득 시(현장실습 2학점 포함) 복수전공으로 인정되며, 2학년과 3학년에 개설된 교과목 중 졸업 시까지 21학점 이상 취득 시 부전공 이수로 인정되어 체계적인 벤처교육을 받을 수 있다.

창업동아리도 눈길을 끈다. 호서대는 우수한 창업동아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92개 창업동아리에 6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창업리그 출전과 해외연수, 전문 멘토와의 멘토링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개발한다. 개발한 창업아이템은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 중기청 등과 연계한 창업자금 지원을 통해 시제품으로 출시된다. 그 결과, 호서대학교의 25개 창업동아리는 창업 1~2년 만에 매년 15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쾌거를 이루었다.

■ 광역학부제(트랙제) 프로그램 도입 = 미래사회 수요기반의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해 2017학년도부터 광역학부제가 시행된다. 광역학부제는 유사학문 단위의 여러 학과를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학부 내에 관련 트랙을 운영하는 학사구조다. 광영학부에 입학한 신입생은 다양한 트랙 탐색 과정을 거쳐, 학부에 개설된 트랙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택하여 이수 할 수 있다.

채기웅 입학처장은 “호서대학교는 ‘Venture 1st‘를 모토로 국내 최초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했듯이 창조정신과 도전정신을 갖고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환경을 갖췄으며, 앞으로도 이를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터뷰]채기웅 입학처장 “수능 가산점 부여에 주목”

- 2017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이라면.
“먼저 모집단위 변경이다. 광역학부제 도입에 따라 기존 독립적으로 선발해 오던 학과 중에서 관련 전공들을 통합하여 45개의 모집단위로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수능시험 응시계열과 상관없이 인문·자연계열간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인문융합대학과 사회과학대학은 사회탐구 응시자에게 3%를, 생명보건대학과 공과대학, 과학기술융합대학(컴퓨터정보과학부, 전자디스플레이공학부)은 수리가형 및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각각 5%와 3%의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이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세 번째로는 한국사는 등급에 따라 1등급부터 6등급까지 4점, 7등급 3점, 8등급 2점, 9등급 1점을 수능 반영 점수 총점에 가산점을 부여 한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2017학년도 정시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전형에 대하여 특징을 잘 파악한 후에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인문융합, 사회과학, 예체능대학은 국어, 외국어(영어), 수학, 사회 교과를 생명보건대학, 공과대학, 컴퓨터정보과학부와 전자디스플레이공학부는 국어, 외국어(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글로벌경영공학부와 조형융합학부는 국어, 외국어(영어), 수학, 과학 또는 사회 교과를 반영한다. 수능에서 다소 불리하더라도 실기 위주 전형의 경우 실기에서 자신의 장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실기전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실기의 반영 비율은 학부(트랙)에 따라 60% 또는 90%이다.”

-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한다면.
“호서대의 주목받는 특성화학과로는 현재 대학특성화사업(CK-1)에 선정돼 2018년까지 5년간 총 190억 원을 지원받는 △‘충남 디스플레이 창의실무형 인재양성 사업단‘의 디스플레이공학트랙·전자공학트랙·화학공학트랙 △’인문학적 지성을 갖춘 실무형 외국어인재양성사업단“의 영어영문학전공·중어중국학전공 △‘진로 및 직업 심리서비스 전문가 육성사업단‘의 산업심리학과 △’벤처형 디지털기술경영 인재양성사업단‘의 디지털기술경영전공 등이다. 그 밖의 학과들도 호서대학교 자체의 특성화 사업을 통해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으며, 대외 평가에서 두각을 보이는 ‘간호학과’와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에서 7년 연속 우수한 수상실적을 보이는 ‘산업디자인전공‘과 ’시각디자인전공‘도 주목할 만한 특성화학과로 꼽힌다. 2017학년도에 문을 여는 당진캠퍼스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충청남도, 당진시가 지원하는 국책사업인 ’충남 당진 산학융합지구 조성사업‘에 따라 자동차·기계·제철 분야가 집중적으로 육성되는 충남 당진의 석문산업단지 내에 조성되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산학융합형 캠퍼스이다. 신소재공학과, 로봇자동화공학과, 자동차ICT공학과 등 3개 학과로 구성되어 현장 중심의 산학융합형 교육을 진행하며, 학과 재학생에게 다양한 장학 지원과 생활관 전원 입사 등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