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식서비스·소프트산업 선도…K-Culture 글로벌 확산 견인

올해 총 290억여 원 국가 지원 사업 유치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올해로 창학 80주년을 맞은 성신여자대학교는 대학교육의 질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기 발전방안인 '성신비전 2025'을 선포하고 '꿈·행복·감동을 이루는 성신'으로의 도약을 시작하고 있다.

올해 교육부 산업연계교육활성화선도대학(PRIME) 사업 선정으로 학사구조를 개편해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을 신설하고 Health & Wellness College·뷰티생활산업국제대학 등 단과대학을 확대 개편했다. 또한 여성공학인재양성(WE-UP) 사업에도 선정되는 등 지식서비스공과대학 전 학과가 교육부 지원을 받게 돼 미래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여성인재 양성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 지식서비스공대,  65명 모집 = 미래지식서비스와 소프트 산업을 선도하는 융합형 지식프로슈머 인재 양성을 위해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을 신설했다. 이 단과대학은 데이터·서비스기술 분야 △융합보안공학과 △서비스·디자인공학과△컴퓨터공학과 △정보시스템공학과와 바이오·에너지기술 분야 △바이오식품공학과 △바이오생명공학과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등 총 7개학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정시에서 65명을 모집한다.

생활과학대학은 Health & Wellness College와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으로 확대 개편됐다. 고령화 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된 Health & Wellness College는 △글로벌의과학과 △식품영양학과 △사회복지학과 △스포츠레저학과 △운동재활복지학과 등으로 개편돼 학생들을 모집한다.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도 △의류산업학과 △뷰티산업학과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글로벌비즈니스학과 등의 학과로 구성됐다. 이로써 K-Culture의 글로벌 확산을 바탕으로 의류·화장품 등 고급 소비재의 세계 시장 진출을 이끌 전문가를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지식산업법학과를 법과대학 내에 신설하기도 했다.

■ 교육부·고용부 등 각종 사업 선정 = 성신여대는 올해 총 290억여 원의 국가 지원 사업을 유치해 대학역량을 인정받았다. 교육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여성공학인재양성사업 △수도권대학특성화(CK-Ⅱ)사업 계속지원단 △고교교육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K-MOOC사업과, 고용노동부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및 대학일자리창조센터 신규 운영대학 △창업진흥원 스마트창작터지원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면서 대학의 내실 있는 발전에 더욱 힘을 쏟을 수 있게 됐다.

2016 국방부 학군단 설치대학 평가 최우수 학군단으로 선정된 성신 ROTC도 강점이다. △후보생 전원 4학기 장학금 지급 △기숙사 및 입주금 100% 지원 △하계미국연수 등 독보적인 특전을 제공받는 성신여대 학군단은 2011년 창설 이래 전국 남녀 학군단이 모두 참여하는 동계군사훈련에서 2년 연속 1위를 했으며 올해 3월 열린 임관식에서 대통령상 표창 후보생과 최초의 여대 출신 해병대 장교를 배출하기도 했다.

■ 교차지원 가능…한국사 가산점 반영 = 성신여대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575명, '나'군 146명 등 총 721명을 모집한다(정원 내 기준). 2017학년도에 신설된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은 '나'군에서 선발하며, 2016학년도까지 '다'군에서 모집했던 공예과와 산업디자인과의 경우 올해부터 '나'군(공예과), '가'군(산업디자인과)에서 각각 선발한다.

일반계 학과는 수능 100%를, 사범계열은 수능 90%와 교직적·인성평가 10%를 반영한다. 예·체능 계열 학과는 학과에 따라 수능 30~60%, 실기고사 40~70%를 반영한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활용한다. 인문계열 학과는 국어 30% 영어 30% 수학 20% 사탐/과탐(2과목) 20%를 반영하고, 경제학과 및 경영학과는 수학 30% 영어 30% 국어 20% 사탐/과탐(2과목) 20%를 반영한다. 자연계열 학과는 수학 40% 영어 30% 사탐/과탐/국어 중 상위과목을 30% 반영한다. 지식서비스공과대학 및 글로벌비즈니스학과는 국어·영어· 수학·사탐/과탐(2과목) 중 상위 3과목을 동일 비율로 반영한다.

수능 지정영역에 탐구영역이 적용되는 경우 2과목 백분위 점수 평균을 반영하며, 2과목 모두 응시한 경우에 한해 제2외국어 또는 한문이 탐구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2017학년도부터 지원자격 필수인 한국사의 경우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고등학교 계열에 제한 없이 교차 지원이 가능하며, '가'군과 '나'군에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 접수 기간은 2017년 1월 2일부터 1월 4일까지다. 합격자는 일반계(수능 100% 전형)는 2017년 1월 20일, 사범계 및 예·체능계는 2017년 2월 2일 발표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ipsi.sungshin.ac.kr)를 참고하거나 전화 문의(02-920-2000)하면 된다.

[인터뷰] 조병왕 입학처장 “수도권 사립대 중 장학금 지급률 ‘최고’”

- 장학금 제도는.
“성신여대는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완화와 자기계발을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2016 공시자료 기준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지급액이 384만7800원으로 수도권 사립대학(5000명 이상) 중 가장 많은 장학금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2016 공시). 전체 재학생 가운데 79%가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실질 등록금 부담률을 50.5%까지 낮췄다. 입학성적 우수자에 대한 4년 전액 장학금은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으로 지급한다. 또한 △융합보안공학과 △서비스·디자인공학과 △바이오식품공학과 △바이오생명공학과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등 지식서비스공과대학 내 프라임 학과에 2017학년도 정원 내 전형으로 입학한 전체 학생들에게는 4년간 수업료의 반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학점 유지 조건 등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 글로벌 프로그램은.
“글로벌 유수 대학들과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은 성신여대의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다. 성신여대는 △미국 미네소타대 △영국 포츠머스대 △중국 중산대 △일본 간사이대 △독일 프라이부르크대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등 26개국 157개 해외대학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글로벌 여성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 수험생이 참고할 만한 정보는.
“입학 홈페이지에 과거 입학 전형 결과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정시모집 지원시 홈페이지를 통해 전형별/학과별 최종합격자의 평균 성적, 경쟁률, 충원현황 등 지원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참고하면 좋다. 또한, 학과별로 반영하는 수능영역과 비율 등 반영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및 모집단위를 살펴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