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일리지·국책사업 그랜드슬램 등 5대 강점분야 '주목'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조선대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1362명을 '가' '나'군에서 수능위주와 실기위주 전형으로 선발한다.

정시모집 '가'군에서는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로 615명을, 지역인재전형에서 수능 100%로 31명을, 군사학과 전형에서 수능80%, 체력검정 10%, 면접평가 10%로 남학생 10명을, 실기위주 일반전형에서는 수능 46.7%, 실기 53.3%로 18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하지 않고 수능 100%로 선발하며, 지원하는 모집단위별 계열(학과)에 따라 과목 반영 비율이 상이하다. 가산점이 부여되므로 확인해야 한다. 이 대학 지역인재전형은 광주광역시나 전라남도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일반전형과는 별개로 인원을 배정해 선발하기 때문에 지역 의예과와 치의예과를 희망하는 인재들이 지원하는데 유리할 수 있다. 군사학과 전형은 육군본부와 협약을 맺어 졸업 뒤 장교로 임관할 수 있는 전형으로 가군에서 모집하며 남학생만 10명 모집한다.

정시모집 '나'군에서는 일반전형에서 수능 100%로 523명을 선발한다. 또 실기위주 일반전형에서는 수능과 실기성적을 반영해 165명 총 688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 '나군'에서는 가군과 동일하게 수능 100%로 선발하는데 사범대학의 경우 교직 인·적성을 평가하는 면접평가가 있다. 실기위주 일반전형에서는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와 미술대학, 체육대학 각 모집단위(학과)별로 수능과 실기 등을 반영하는 비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모집요강을 면밀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 전년도 대비 정시모집인원 감소 … 관심 모집단위 인원 파악해야= 조선대는 지난해 입시에 비해 정시모집 인원이 줄었으니 원하는 모집단위가 있으면 미리 확인해 지원해야 한다. 실기전형 반영비율도 변경됐다. 사범대 음악교육과의 경우 수능 반영비중을 약 5% 높이고 실기 반영비중은 약 5% 낮췄다. 수능 43.7% 면접 6.3% 실기 50%다. 체육대 공연예술무용과 역시 수능의 반영비중을 높이고 실기의 비중을 소폭 낮춰 수능 35% 실기 65%로 선발한다. 군사학과 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도 완화됐다. 지난해 국어와 수학, 영어 3개 등급 합이 14이내였으나 올해는 국어와 수학, 영어 등 3개 등급 합이 15 이내로 완화됐다.

조선대는 수능성적을 바탕으로 정시모집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모집단위 계열별 국어와 수학, 영어, 탐구영역의 점수반영비율이 다른 점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각 계열별 가산점이 있기 때문에 점수산출 프로그램을 통해 전년도 입시결과와 비교해보는 게 좋다. 해당 프로그램은 조선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인문계열은 사회탐구 반영점수의 5%를, 외국어대학은 제2외국어/한문 백분위점수의 5%를 가산한다. 자연계열 수학 가형 응시자는 수학반영점수의 15%를, 과학탐구 응시자는 과학탐구 반영점수의 5%를 가산점으로 받는다. 자유전공학부도 수학 가형 응시자는 수학 반영비율의 15%를 가산점으로 받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전략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기계시스템·원자력공학 등 특성화학과 운영 … 학과간 경쟁 유도= 조선대는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와 재료공학과, 원자력공학과 등 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는 자동차의 설계와 개발, 제작을 아우르는 자동차전문기술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학과다.

재료공학과는 반도체재료, 나노소재, 복합재료 등의 재료를 연구·개발·응용하는 전문능력을 기르는 학과다. 지역특성화 우수학과로 선정돼 5년간 18억원으로 해외연수와 장학금 등 프로그램 예산으로 사용하고 있다.

원자력공학과는 원자력시스템과 방사선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다. 일반학과 외에 계약학과도 별도로 운영한다. 한국수력원자력 한빛원자력본부와 한전 KPS가 추천한 직원을 학생으로 모집한다.

용접·접학과학공학과는 용접·접합의 전문화 교육과정을 통해 공인 국제용접전문가를 양성한다. 국내 최초 신설된 용접·접합전문 학과로 최첨단 장비를 구축해 국내외 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해 양질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뿌리산업 전문기술 인력양성 사업’에 선정돼 5년간 국고 30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조선대는 학과평가를 통해 학과간 경쟁을 유도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과발전 수립과 실행을 위한 자료를 제공해오고 있다. 최근 2016학년도 우수학과 평가결과 경영학부와 식품영양학과,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 시각디자인학과가 각 계열별 1위를 차지했다.

조선대는 학생들의 특성과 형편을 고려한 약 50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해 입학우수 장학금 1·2를 운영하고 있다. 입학우수 장학금1은 단과대학별 최우수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수시에서 수능 국어와 수학, 영어 등급의 합이 가장 낮고 학생부 반영 총점 최우수자, 정시에서는 수능 국어와 수학, 영어 백분위 점수 최우수자에게 4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해주고 있다. 입학우수 장학금 2는 모집단위별 최우수자에 장학금이 지급된다.

조선대는 또 5개에 달하는 대규모 국가 대학지원사업에 선정돼 내년에도 예산을 지원 받는다. 학부교육선도대학육성(ACE)사업 93억원과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190억원,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 64억원, BK21플러스사업 78억원, 지방대학 특성화(CK)사업 87억원 등이다. 이 가운데 ACE사업과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은 모든 학과를 대상으로 한 사업이다. LINC사업은 공과대학과 경상대학, 인문과학대학 등 50개 학과가 참여하고, CK사업은 재료공학과와 산업공학과, 물리교육과, 특수교육학과 등 11개 학과다.

  조선대가 돋보이는 5가지 강점은?

올해 개교 70주년을 맞은 조선대는 오랜 기간 동안 지역사회의 명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지난 1946년 민립대학으로 설립된 조선대는 최근 제2의 도약을 위한 CU Again 7만 2000 프로젝트를 출범했다.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창의인재의 양성, 지역사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의 국제화 지수 향상을 위한 국제네트워크기부센터 설립, 민주·인권·평화의 함양과 실천을 위한 지구촌 시민대학의 개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시민과학문화포럼을 추진해 대학의 지성과 지역사회가 동반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지역 발전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 대학이 자부하는 5대 강점을 소개한다.

- 기본에 충실한 교육
학생들의 인성, 도덕적 소양, 창의적․통합적 사고능력을 총체적으로 키워주기 위한 기초교양교육을 위해 기초교육대학을 신설하고 △영역별 책임교수제 도입 △학부교육연구소 설치 △원어민 외국인교원 확충 △기숙형 영어몰입교육체제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 인증된 국제화 프로그램
국제적 감각을 가진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기 위해 세계 17개국 100개 대학 및 기관과 교류협력협약을 체결하고 △ 복수학위제도 △교환학생제도 △장단기 어학연수 △어학+전공연수, 어학+인턴쉽 통합프로그램 △국제봉사 △Global Self Design △해외인턴쉽 △Study Tour △해외체험연구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국책사업 그랜드 슬램 달성
광주광역시에 있는 지역거점 대학인 조선대는 특성화 교육으로 경쟁력을 높여왔으며 이를 통해 다수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선정 됐다. 선정된 분야는 △학부교육 선도대학(ACE사업) 육성 사업, △지방대학 특성화(CK-1) 사업,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 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 △창업선도대학 육성 사업, △BK21 플러스 사업 등이다.

- Living & learning Program
기존 백학학사 외에 2011년 3월 개관한 글로벌하우스는 삶과 배움의 기능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2L(Living & learning)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효과적인 영어 몰입교육 환경 조성과 학습자 중심의 영어교육 환경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국제매너 감각을 익히고 영어 사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글로벌 하우스 1, 2층에 원어민 강사가 상시 배치돼 2~3학년 학생의 영어학습을 지도한다.

- 문화마일리지 제도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문화의 향유․공유․창조 활동을 수행하면 학교에서 일정한 마일리지 점수를 부과해 문화탐방․장학금 혜택 등을 제공한다. △핵심소양 △봉사 △독서 △취업 △국제화 △자기관리 등 6개 영역에 관해 학생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CU-SP(Student Portfolio) 시스템’에 저장하면 개별 마일리지가 부여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