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교육 위한 선제적 학과 개편…학과 간 협업 등 독특한 시도 ‘눈길’

서경혁신원, CLC ZONE 등 교육 질 향상 위한 과감한 투자도

▲ CLC ZONE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서경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발자취를 닮았다. 1947년부터 지금까지 70년 가까운 긴 세월을 거치면서 야간에서 주간, 단과대학에서 종합대학으로 꾸준하게 발전해온 모습이 수천 년의 풍파를 이겨내고 오늘날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을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서경대의 강점은 실용으로 집약된다.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남고 이기는 인재 △따뜻한 품성을 지닌 인재 △창조하는 인재 양성이 핵심 목표다. 거품과 허세를 걷어내는, 구한말 실학의 실사구시(實事求是) 정신이 서경대가 걸어왔고 걸어 갈 길인 셈이다.

■ 체계적 실용교육을 위한 선제적 변화 = 서경대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 교육을 실시하고자 선제적으로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성화와 실용화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교과과정을 조정하고 단과대학을 신설했으며 학과를 통폐합했다. 미용 관련 학과를 학사, 석사, 박사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는 기존에 예술대학 소속이었던 미용예술학과를 미용예술대학으로 변경한다. 실무적 전문성이 중요시 되는 미용업계의 특성에 맞춰 교내에 미용실과 피부관리실을 설치해 학생들로 하여금 졸업 후 취업전선에서 겪을 고충을 대비하고 실무 경험을 미리 쌓을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그 결과, 서경대 미용예술학과는 명실상부 최고의 미용교육을 펼치는 대학으로 그 명성을 지켜가고 있다.

국제비즈니스어학부는 4개의 학과를 통합, 영어, 일어, 중국어, 노어, 불어의 5개 전공으로 구성했으며, 영어전공을 필수로 나머지 중국어, 일본어, 노어, 불어를 선택전공으로 두어 학부 재학생이라면 최소 2개 국어를 전공하고 졸업을 하도록 하고 있다. 그 외의 특성화학과로는 문화콘텐츠학부, 공연예술학부, 군사학과 등이 있다.

학과 간 협업도 서경대만의 독특한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실무에 탁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공연예술학부는 국내 최초로 실무 현장과 동일한 프로덕션 시스템을 교육과정에 도입했다.

또한 예술대학 특성화의 일환으로 패션을 통한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COSTUME GALA SHOW HUB’를 운영하고 있다. 공연예술학부를 중심으로 예술대학 10개(무대패션전공·무대기술전공·연기전공·뮤지컬학과·미용예술학과·영화영상학과·컴퓨터공학과·무대의상연구소)의 전공들이 실험적 협업을 통해 서경대만의 공연예술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다. 서경대는 이런 창의적인 콘텐츠 생산을 위한 협업ㅇ 가능한 교과과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 미용예술대학 실습장면

■ 미래를 준비하는 '서경혁신원' 운영 = 서경대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이에 따른 교육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해 학교 전체의 교육 역량을 신장시키고자 서경혁신원을 설치했다. 서경혁신원은 정규 교육과정에서 다루기 어렵거나 집중교육이 필요한 역량을 효율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다수의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서경혁신원은 △핵심역량교육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인성교육센터 △진로·심리상담센터 △취업지원센터 △창업지원센터 △사회봉사지원센터 △종합서비스센터 등 총 8개의 센터로 구성됐다.

‘핵심역량교육센터’는 서경대 학생들의 핵심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센터다.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 등 6대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해 학생들이 종합적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생들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해 △학습전략 시리즈 △학습동아리 △교수와 함께하는 학습동아리 △서경튜터링 △Learning Know-how Sharing △프레젠테이션 뽐내기 △Best Lecture Sharing △학생 옴부즈맨 △e-학습포트폴리오 등의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인성교육센터’는 서경대의 교육목적인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사회성, 감성, 도덕성함양을 위한 인성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고 공감, 소통, 긍정, 자율, 정직, 책임을 핵심가치로 선정해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런 목표 아래 예비교사를 위한 서경교직인성프로그램, 서경인을 위한 서경인성컨퍼런스, 글로벌리더를 위한 서경인성액티비티, ART THERAPY-나를 찾는 시간, 소셜라이프멘토링, 서경독서클럽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회봉사지원센터’에서는 홍익인간 정신의 계승과 인류공영의 이상사회 구현을 바탕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봉사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국·내외를 망라한 여러 사회봉사활동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참여를 독려한다.

■ 서경대만의 종합서비스센터 'CLC ZONE' = CLC ZONE에서는 취업, 창업, 진로, 심리, 학습지원, 민원서비스’를 한 곳에 집중시켜 다양한 상담과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경비전 2025’의 핵심과제 중 하나인 ‘지원 서비스 혁신 및 핵심조직 기능강화’를 위해 학생지원서비스를 One-Stop에서 Non-Stop으로, 한층 강화해 구성했다.

학적·민원상담을 담당하는 ‘종합서비스센터’에서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 상담을 담당하고‘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의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및 취업컨설팅을, ‘창업지원센터’는 창업지원 및 교육, 창업컨설팅,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학습상담 및 학습컨설팅을 지원하고,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진로 및 심리상담과 정신건강교육을 진행한다.

▲ 크리에이티브센터

■ 공연예술 인재들의 창작공간 ‘서경크리에이티브센터’ = 서경크리에이티브센터는 공연·무대예술과 관련된 모든 제작이 이뤄지는 창작공간이며 공연예술 인재들의 사회적 경쟁력을 준비하는 실용공간이다.

서경크리에이티브센터에서는 국내 최초로 프로덕션 시스템을 교과과정에 도입한 공연예술학부 무대기술전공과 무대패션전공 학생들의 실무중심 교육이 이뤄진다. 클래식에서 실용무대까지 '탈장르화'된 전략이 타 대학과의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자랑한다.

무대기술전공 학생들을 위해 작화실, 무대제작실, 무대디자인 컴퓨터실습실이 위치했고 무대패션전공 학생들을 위한 무대의상제작실과 무대패션 컴퓨터실습실이 자리를 잡았다. 또한 무대기술 및 무대패션 관련 외부 프로덕션이 상주하며 산학협력을 실현하고 있는 공연예술인재들의 맞춤 공간이다.

■ 국내 최고 수준의 음향시설과 동시녹음이 가능한‘서경레코딩스튜디오’= 서경레코딩스튜디오는 국내 최대, 최고의 시설을 갖춘 레코딩 스튜디오다. 보컬 레코딩과 드럼, 스트링, 브라스, 대형 오케스트라를 포함하는 동시녹음(라이브 세션)이 가능하여 작은 프로젝트에서 큰 프로젝트 등 모든 음악장르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실제 국내의 수많은 뮤지션들이 앨범 작업을 위해 찾는 스튜디오로서 서경대 실용음악학과 학생들은 이 녹음실에서 수업을 비롯, 공연과 자신만의 앨범 제작을 재학 중에 경험할 수 있어 실무경험을 갖춘 서경대의 인재상인 CREOS형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서경레코딩스튜디오

■ 최연소 기능장, 대학생미소국가대표…서경을 빛내는 학생들 = 실용과 인성을 아우르는 질 높은 교육을 받은 서경대 학생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두각을 드러내며 서경대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최진아(미용예술3)학생은 지난 10월 치러진 국가 미용기능장 자격증 시험에서 최연소 기록을 세우며 합격했다. 미용기능장은 미용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자격증으로 미용예술과 교수 임용이나 초빙 시에 반드시 참작하는 자격증 중 하나다.

최진아 학생은 "K뷰티를 지구촌 곳곳으로 실어 나르고 현지에 우리나라 심미안을 접목시키고 싶다"며 자신의 꿈을 밝혔다.

김한나(미용예술3)학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대학생미소국가대표에 선발됐다. 김한나씨는 한복을 입고 외국인들에게 미소와 친절을 제공했으며 프리허그 운동을 본 딴 프리 절 운동을 벌였다. 또한 QR코드를 만들어 3개 국어로 제작된 버스 노선도를 만들고 관광을 소재로 한 영화 동화책을 제작해 유치원에 배포했다.

자신의 전공이 관광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적극 행동에 나선 김한나 학생은 대학생미소국가대표 시상식에서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그는 "미용과 관광은 별도 개념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미용학도로서 관광객을 유치하는 일에 힘을 쏟게 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인터뷰] 정한경 서경대 교무처장

"단위별 수능 반영비율 달라…내게 유리한 방법 찾아야"

- 2017학년도 정시모집 특징은?
"서경대는 정원 내 인원으로 788명을 모집한다. 경영학부·미용예술대학 등 학과 통폐합과 단과대학신설로 정원이 조정된 곳이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군사학과는 지난해 '나'군에서 올해 '다'군으로 변경됐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실기학과의 실기비율과 실용음악과 실기고사 내용이 변경된 점이 있으니 본교 홈페이지 입시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

-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우리학교는 정원 내 경우 100% 일반전형으로만 선발한다. 고교내신이 다소 좋지 않아도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면 유리할 수 있다. 단과대학별,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비율이 다르니 꼼꼼히 확인해본 후 자신에게 유리한 지원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