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우 著 <부동산 절세의 기술>

학생과 주부, 직장인까지 부동산 투자에 몰리는 시대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눈 앞의 수익만을 보고 정작 내야 할 세금에 대해서는 간과한다. 현대인을 위한 절세 지침서가 나왔다.

저자 김동우는 700여만원으로 낡은 빌라를 구매한 것을 시작으로 13년간 다양한 투자 방식을 두루 섭렵, 현재는 약 80채의 부동산을 보유 및 관리하고 있다.

초보자들이 가장 간과하는 ‘직장인 vs 개인임대사업자 vs 법인사업자’로서의 세금과 양도소득세와 증여세까지 깊게 들어갈수록 어려운 부동산 투자에 관련된 ‘세금’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각종 투자 커뮤니티에서 국내최고의 세금 강사이자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된 저자가 실제 경험을 저술한 것이다. 그는 비전문가인 일반 투자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세금 지식을 풀어냈다.

‘부동산 절세의 기술’은 △1장 세금 지혜롭게 절세하기 △2장 이것만 알면 부동산 세금이 쉬워진다 △3장 취득 및 보유 시 필요한 세금 제대로 알기 △4장 절세 기술의 핵심 양도소득세로 구성돼 있다. 특히 저자는 4장에서 양도소득세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필요경비 공제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법정한도를 초과한 중개수수료와 경매 컨설팅 비용은 내용이 증빙되면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고 전 소유자의 체납관리비를 대신 납부했거나 유치권 해결을 위한 비용 등은 필요경비로 인정받기 까다로운 부분도 몇 가지 증거 서류만 제출한다면 필요경비로 인정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지혜로, 1만7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