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최초 해병대부사관학군단 설립…군사 분야 강점
산학협력 활성화와 특성화 인재양성 주력

[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여주대학교는 대학발전을 위한 미래계획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체계 구축 △학생 중심의 교육시스템 확충 △실사구시적인 대학 운영 △교육환경 및 복지제도 정비를 꼽는다. 급변하는 사회와 교육 환경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자세다. 여주대학교는 통합·문제해결형 교육에 주력하며 수도권대학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NCS 교육과정 전체 38개 학과 일괄 시행=여주대학교는 지난 2014년 4개 학과에 처음으로 NCS 교육과정을 도입한 후 현재 전체 38개 학과에서 일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매해 수요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이행프로세스를 개발·보완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NCS라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올해까지 △약 25회 이상의 기본 및 심화연수 △직업 기초능력 교과목 운영 확대 △국어ㆍ영어 등을 비롯한 7개 영역의 사전 및 사후 진단 평가 △학생 개개인 향상도 피드백을 진행했다. 특히 ‘NCS전담 교수제’는 교육과정 개발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취창업선도대학’ 비전…내년 취업률 70% 목표=여주대학교는 ‘국가전략산업에 기반한 취창업 선도대학’이라는 비전을 수립했다. 이에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 도입 △구직 스킬 강화 프로그램 △기업-인재 매칭사업 등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2014년 정보공시 취업률이 64.3%, 2015년 65.7%, 2016년에는 68% 예상치를 기록했고 2017년 올해는 취업률 70% 이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잇다.

또한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취업예약형 전공과정 지원사업’과 3년 연속 ‘산학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외부 취업 지원 사업 유치에도 힘쓰는 중이다.

■‘친(親) 산학협력’ 캠퍼스 조성 위한 역량 집중=여주대학교는 산학협력 부분에서도 꾸준히 자체적인 노력을 해왔다. 지난 2014년 3월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등교육 평가·인증제에서 요구하는 자체평가를 통해 산학협력 활성화 정책에 대한 방안을 모색했다.

‘친 산학협력’ 캠퍼스로 변화하기 위해 △인센티브 제도 △세미나 정기개최 △산학협력 우수기업 및 가족회사 초청의 날 행사 개최 △창조캠퍼스 창직 프로그램 및 취업 실무능력 향상프로그램 개발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 개발 △진로체험센터 운영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보육센터 운영 △그 외 산·학·연 연구 성과와 확산을 통한 사업화 촉진 등을 적극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지역과 함께하는 상생 프로그램 진행=여주대학교는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상생에도 관심을 기울여왔다. 작년부터 여주 소양천 살리기 운동본부를 설립하고 매달 학생 200여 명과 함께 정화작업을 실시했다. 또 매년 겨울마다 독거노인을 위한 연탄봉사도 진행한다.

경기도 ‘취업예약형 전공과정 지원 사업’에 자동차과 재학생 30명이 참여해 사업비 가운데 90%를 학생이 지원받음으로써 고용안정 및 유지취업률이 상승하는 효과를 거뒀다.

여주대학은 여주시와 ‘평생학습마을’, ‘예비대학’을 공동으로 운영해 관내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진로체험센터를 통한 지역 중학생의 자유학기제 연수 지원. ‘여주 인문도시-세종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해 ‘생생지락’의 정신을 실현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교생활기록부 50% 수능 50% 반영…간호학과 수능 100%

여주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총 25개 학과, 전체 모집인원의 183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 접수는 1월 3일부터 1월 13일까지 유웨이어플라이와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진행된다.

정시모집의 성적반영 비율은 학교생활기록부 50% 대학수학능력시험 50%이다.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특수전과 △스포츠·경호과는 학교생활기록부 100% △간호학과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 100% △실용음악과 학교생활기록부 30% 실기성적 70%을 반영해 학과마다 차이가 있다.

최종 인원은 수시모집결과 미충원 인원이 포함돼 변경될 수 있으며 여주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 발표는 2017년 2월 3일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대학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ipsi.yit.ac.kr) 또는 전화(031-880-5555)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권중호 입학지원처장 “학교생활기록부가 반영되는 학과는 원점수 높은 학생 유리”

-이번 2017학년도 정시모집의 특징이 있다면. 

“수능 100%로 선발하는 간호학과와 실기고사가 있는 실용음악과를 제외하면 나머지 학과의 성적반영 비율은 생활기록부 50% 수능 50%이다. 생활기록부는 원점수, 수능은 백분위 점수를 반영한다. 생활기록부가 반영되는 학과는 원점수를 반영하기 때문에 등급이 낮아도 원점수가 높은 학생에게는 유리하다. 또한 △국방장비과 △특수전과 △항공정비과 △스포츠·경호과는 생활기록부만 100% 반영하기 때문에 수능을 미응시 했어도 합격할 수 있다. 수능반영으로는 간호학과가 국·영·수 백분위점수 평균을 반영하고 그 외의 전체학과가 2개 영역(또는 과목)의 백분위점수 평균을 반영한다.”

-특성화학과 또는 대학의 지원이 집중된 유망학과는 무엇이 있나.
“여주대학의 주요 특성화학과는 외식산업의 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하는 호텔외식조리과, 전문적인 미용의 종합지식과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뷰티전문가를 배출하는 뷰티미용과, 패션산업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함께 현장중심의 실습교육을 실시하는 패션산업과가 있다.  또한 전문대학으로는 최초로 국방부 해병대부사관학군단(RNTC)을 설립했으며 △국방장비과 △항공정비과 △특수전과 등 군사학부가 있어 군사관련 분야에 강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성과로 우리 대학이 올해 ‘2016년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교육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부사관을 양성하는 군사학부는 인근 지역의 여러 군부대와 협약을 맺고 군사 분야 특성화를 강화해 나아가고 있다.“

-우리 대학의 강점이라면.
“갈수록 심화되는 청년실업 속에서 우리대학은 올해 2월 졸업자의 취업률이 국방장비과 96%, 특수전과 95%, 간호학과 89%, 치위생과 89%, 항공정비과 88%를 달성하는 등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 △취업교과목 개설 △취업캠프 운영 △학과별 취업담당·실습담당 교수 지정 △전 교직원 대상 취업세미나 개최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로 학생 개별적 맞춤형 상담 서비스 지원 등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생산성본부와 상공회의소를 통해 3000개가 넘는 강소기업 리스트를 확보해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도 실시한다. 이 외에도 국가직업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전체 학과에 적용해 직무전문교육을 실시하고 NCS기반 튜터링 학습동아리 운영, 전공실무경진대회 개최 등 취업역량향상 프로그램으로 실전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수도권 전철 경강선과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학생들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되리라 전망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