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 최우수 대학’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대학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 과정 운영으로 현장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대학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경복대학교는 2017학년도 정시모집을 통해 30개 학과(4년제 1개 학과, 3년제 7개 학과, 2년제 22개 학과)에서 총 모집 정원 2153명 중 14%인 303명을 정시 1·2차로 나눠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와 실용음악과, 뮤지컬과를 제외하고 전체 학과가 수능 100%를 반영하는 ‘수능 위주’로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가·나 형 관계없이 국어·영어·수학·탐구 영역 중 가장 우수한 2개 영역 백분위 평균 점수를 반영한다. 단 수학 가형 선택 시 10% 가산점을 부여하며, 한국사는 필수다.

모든 학과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간호학과는 수능 2개 영역 평균 4등급 이내, 의료보건계열학과는 수능 2개 영역 평균 5등급 이내, 유아교육과는 수능 2개 영역 평균 6등급 이내 등 학과별로 다르다. 지원 시 경복대학교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학과별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항공서비스과는 여학생만 지원 가능하며 면접 60%, 수능 40%를 반영하는 ‘면접 위주 전형’을 실시한다. 여학생만 선발하는 학과로는 △치위생과 △의료미용과 △약손피부미용과 △의료복지과 △사회복지과 등이니 지원 시 유의해야 한다.

실용음악과와 뮤지컬과는 실기 80%, 학생부 20%의 ‘실기 위주 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 성적은 예체능과 실습과목을 제외하고 전 교과에서 학기별로 가장 성적이 좋은 1개 과목을 석차등급을 적용해 반영한다.

면접과 실기 전형 관련 자료와 학과별 상세 모집 요강은 경복대학교 입학 홈페이지(efms.kb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취업·창업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주목’ = 경복대학교는 2015년 교육부 발표 수도권 전문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재학생 1인당 3개 이상 취업 추천이 가능한 산업체들을 확보해 ‘취업보장형 협약’을 체결한 국내 유일 100% 취업 보장형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취업보장 학과로는 △IT보안과 △지능로봇과 △스마트IT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약손피부미용과 △뷰티아트과 △의료미용과 △친환경건축과 △건설환경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공간디자인과 △복지행정과 △사회복지과 △의료복지과 △국제관광과 △유통경영과 △영유아보육과 △유아교육과 등으로 총 19개 학과가 있다.

또 대기업과 해외기업, 중견전문기업 등과 함께 ‘취업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통경영-산업체 맞춤형 주문식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대의 유통업체에 취업률 100%를 달성하고, 간호학과는 국내 유수 의료기관과 취업 약정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16명이 대학병원 취업에 성공했다.

‘학생창업 지원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창업시뮬레이션센터(SUIC, Start Up Inovation Center)를 구축하고 원스톱 창업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 재학생 창업 분위기 조성했다. 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업치료과 창업팀은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인 ‘캠퍼스 리부트 전국 대학생 비즈니스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실버산업 분야 창업 아이템으로 수상한 바 있으며, 올해 학생 기업 3곳도 창업에 성공했다.


■ ‘현장 맞춤형 인력’ 양성 위해 NCS 교육과정 운영 = 경복대학교는 2009년부터 국내 주요기업 8000여 개 현장 중심 직무를 분석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마련했고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이어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이 실질적으로 교육 내용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28개 학과 80여 명의 교수가 학과 맞춤형 실습 매뉴얼을 개발했다.

그로 인해 전국 최대 규모인 재학생 98.6%가 현장실습 참여율을 보이고 국내 최초로 현장실습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또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간호학과 △작업치료과 △물리치료과 등 5개 학과에서 50개의 경기 북부지역 공인 NCS 인증센터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 폭넓은 ‘장학 혜택’…질 높은 ‘복지 제공’ = 경복대학교는 수도권 최상위 규모인 220억원의 장학금 예산으로 재학생 70% 이상이 각종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재학생은 ‘글로벌 장학 프로그램’으로 해외에서도 취업 기회를 잡을 수 있다. 2005년부터 동·하계 방학을 이용해 매년 240명씩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무료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 일본 도큐슈카이 의료그룹과 주문식 교육 과정을 설치해 해외 취업 보장형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이외에 말레이시아와 필리핀 등에서도 취업할 수 있도록 장학 지원을 하고 있다.

수도권 최대 규모의 ‘현대식 기숙사’도 2017년 말 준공 예정이다. 5800평 규모의 남양주 캠퍼스 기숙사는 지상 10층 규모로 학생과 외국인 교수, 장애인 등 581명을 수용할 수 있다. 또 2000평 규모의 운동장은 녹색 인조 잔디를 깔고 축구장과 트랙, 농구장 등을 갖출 예정이다. 지난 2015년 완공된 체육관과 헬스클럽, 스쿼시 코트 등과 연계된 ‘멀티플렉스 체육시설’을 확보해 재학생에게 양질의 체육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터뷰] 이원호 입학처장 “‘취업·복지·장학’ 삼박자 고루 갖춘 대학”

- 경복대학교 강점을 소개한다면.

"경복대학교는 2015년 교육부 발표 수도권 전문대학 ‘취업률 1위’를 기록한 취업에 강한 대학이다. 수도권 최대 5400여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학생들에게 현장 실습과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국내 최초로 3D 프린팅 시제품 제작실을 건립해놓고 창업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호응이 좋다. 또 2009년부터 8000여 개 직무를 분석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해 ‘현장형 인재’를 키워왔다. 이외에도 2016년 교육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됐고, 2014년에는 서울·경기 북부에서 유일하게 교육부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2015년에 시행된 교육부 연차평가에서 ‘특성화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그 외에도 대내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우수 대학으로 인정받은 내실 있는 학교다. 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전역을 연결하는 38대 무료통학 버스를 운영하며 학생 복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경복대학교는 입학 시 수시와 정시 성적 우수자에게 수업료 감면 혜택을 주고 있으며, 매년 220억원의 장학금 예산으로 재학생 70%에게 혜택을 준다. 입학 후 조금만 노력하면 누구나 장학 혜택을 받으며 대학 생활을 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매년 240명의 재학생을 전액 무료로 싱가포르 해외어학연수를 보내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호주 등에서 글로벌 현장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외 인턴십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해외 장학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