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자체, 세금 들여 사교육 강사 초청해 빈축

"전문성 오히려 공교육 교사가 높아"…홍보방안은 숙제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사교육 강사를 초빙해 입시 설명회를 열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공교육을 강화해야 해야 할 지자체가 도리어 세금을 들여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공교육 인력을 활용해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사교육걱정)은 지난 12월 27일 전국 22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입시설명회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교육걱정에 따르면 입시설명회를 실시한 50개 지자체중 27개 지자체에서 사교육 강사를 초빙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최대 1억원의 세금을 사용하며 사교육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심지어 지난 2015년 교육부는 지난 2015년 3월 각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에 사교육 강사 초빙 입시설명회를 지양하라는 지침을 내린바 있다. 이에 발맞춰 사교육을 억제하고 학생들에게 고른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고교 교사들 중 진학지도에 전문성을 보유한 교사들을 대표강사로 선정해 대학 진학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대교협 대입상담센터에 따르면 대교협 대표강사는 각 시도교육청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교사들을 추천받아 해마다 선정하며 지난해에는 87명의 대표강사가 활동했다. 이들은 대교협과 교육청, 개별 대학에서 연수를 받고 대입 상담을 실시한다.

실제로 대학 입시에서 정시의 비중이 줄고 수시 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확대되면서 입시의 전문성이 공교육으로 넘어왔다. 공교육 교사들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셈이다.

교사들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에 있어서 오히려 공교육 교사들이 더 뛰어나다고 강조한다. 김종승 대교협 대표강사는 "수많은 아이들의 원서를 직접 쓰면서 상담을 했던 현장 경험은 사교육 강사들이 가질 수 없는 차이점이자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전국진로진학협의회 최승후 정책국장(대교협 대표강사)은 “과거에는 학부모들이 사교육 강사를 선호했지만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며 "사교육 강사와 달리 우리는 학생부를 1년 내내 쓰고 관리하며 학종의 평가권도 교사에게 있어 진로진학의 무게는 공교육 교사에게 넘어온 상태"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부 지자체의 경우에는 대교협 대표강사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경우도 있었다. 각 지자체에서 해당 교육청에 의뢰해 입시설명회를 열 경우 교육청에서 대교협 대표강사를 주선해주지만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입시설명회를 열면 대교협 대표강사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 사교육 강사를 찾게 되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우리도 기사가 나간 이후에 대교협 대표강사가 있다는 것을 알았지 당시에는 몰랐다“며 ”대교협도 모르는데 대교협 대표강사를 어떻게 알겠나“라고 해명했다.

이에 따라 대교협에서도 대표 강사들을 제대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중이다. 이에 정명채 대학입학지원실장은 "대교협 대표강사들과 함께 알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