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유형 ‘중복’ 신청 가능…다음달 28일 사업계획서 마감

산학협력고도화형 “대학 특성·강점 살린 기업신속대응센터 구축 관건”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필수”

▲ 13일 대전 한밭대에서 열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설명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전문대학 관계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사진=이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천주연 기자] “산학협력 고도화형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두 유형의 중복 신청이 가능하다. 그러나 한 유형에만 선정될 수 있다.”

13일 대전 한밭대에서 열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설명회’에서 교육부는 이같이 발표했다. 기존 중복 신청이 불가하다는 입장에서 선회한 것이다.

LINC+사업은 산학협력 고도형과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으로 나뉜다. 두 유형 모두 사업기간은 5년이다. 2년간 지원한 뒤 단계평가를 통해 계약해지 등을 추진한다.

사업신청은 전문대학이라면 모두 가능하지만 대학구조개혁에 미참여하거나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을 신청하지 않은 전문대학 혹은 평가결과 불인증(인증취소 포함) 된 전문대학은 신청이 제한된다.

사업계획서 신청 마감은 다음 달 28일이다. 지원대학 평가는 오는 3월, 지원대학 선정 및 발표는 4월에 각각 예정돼 있다.

■산학협력 고도화형…15개교 내외 선발 총 130억원 지원 = 전문대학 LINC+ 사업 1유형인 산학협력 고도화형에는 총 130억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15개교 내외로 선발하며 한 대학당 약 9억원씩 지원된다.

산학협력 고도화형은 전문대학도 과거와 달리 기술을 개발하고 이전할 수 있는 역량이 됐다고 보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캠퍼스’를 구축, 스스로 자생할 수 있는 대학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학의 특성과 역량에 부합하는 다양한 산학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통해 전문대학 체질을 개선시키겠다는 것이다.

산학협력 고도화형에서는 대학의 자율성을 극대화했다. 산학협력 중장기 발전전략부터 LINC+사업 계획까지 대학이 자율적으로 수립하도록 했다. 인건비(25% 이내), 교육환경 개선비(10% 이내), 기타 사업운영비(5% 이내) 등을 제외하고는 예산 편성과 집행도 대학의 재량에 맡겼다.

평가는 정량평가 20%, 정성평가 80%로 진행된다. 정량지표는 산학협력 친화형 교원인사제도, 캡스톤디자인 및 창업 교육지원 현황 등 산학협력 기반 역량을 평가한다.

정성평가에서는 대학의 여건과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 간의 연관성과 정합성, 대내외 산학협력 협업·연계 시스템 구축 계획, 지역사회ㆍ기업 맞춤형 기술 및 콘텐츠 개발 계획 등을 주요하게 살필 예정이다.

특히 기업신속대응센터(URI) 구축 및 운영 방안이 관건이다. URI는 대학의 특성·여건과 기업의 수요에 맞춘 원스톱 기업 지원센터다. 주로 시장 조사, 공백 및 적절기술 개발, 디자인 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대학이 가진 강점과 여건을 토대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을 종합적으로 잘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학 내에 어떻게 구축하느냐가 중요한 평가지표로 작동될 전망이다.

사업 선정은 5개 권역으로 나눠 이뤄진다. 수도권과 충청·강원권, 호남·제주권, 대경권, 동남권 등에서 각각 2개 내외를 선정하고 권역별 선정에서 탈락한 대학 간 경쟁을 통해 전국 규모로 5개교 내외를 선정한다. 이때 총 득점이 만점의 60% 미만에 해당하는 대학은 기본역량 미달로 선정에서 배제시킬 방침이다.

교육부 염기성 산학협력정책과장은 “대학마다의 특색과 여건에 맞춰 자율적인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교지·교사확보율 등을 정량지표에서 제외시켰다”면서 “대학이 가진 여건이나 특성, 강점을 토대로 독창적인 사업계획과 모델을 제시하면 평가에서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자료집을 꼼꼼히 살피며 사업 기본계획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이재 기자)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44개교 선정해 총 758억원 지원 = 교육부는 전문대학 LINC+ 사업 2유형인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에 약 44개교를 선정해 대학당 17여억원씩 총 758억원을 지원한다.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은 산업체 등 교육수요자로부터 요구 받은 직무분야 및 교육과정에 따라 사회가 필요한 인력을 해당 산업체에 채용과 연계하는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이날 설명회에서 산학일체형 신교육체제 구축을 강조했다. 전문화되고 특화된 산업체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학생선발 △교육과정 △교육운영 △취업까지 연계된 사회맞춤형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 부문에서 교육부는 산업체가 요구한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산업체와 함께 공동 선발하고 교육과정과 운영을 공동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못 박았다. 취업도 55% 이상 약정돼 있어야 사업에 선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교육부 최승복 취업창업교육지원과장은 “중도탈락 등을 감안해 취업인원의 1.5배를 선발하고, 이 가운데 55% 이상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같은 취업약정 혹은 협력사항이 사업지원서에 명시돼 있어야 사업에 선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청은 5개 권역으로 구분해 신청할 수 있다. 수도권과 강원충청권, 대경권, 동남권, 호남제주권에서 각각 7개교 내외를 선정하고 권역별 선정에서 탈락한 대학간 경쟁을 통해 9개교를 별도 선정할 방침이다. 대학과 산업체간 각종 협약체결과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 사업단이 아닌 기관단위로 신청하는 사업이지만 간호사 등 전문자격 취득을 목적으로 한 학과는 신산업분야와의 새로운 맞춤형 인력양성과정 설계가 필요하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사업단 구성을 비롯해 △학사운영계획 △산업체 협약 △참여 산업체 정보 △취업 약정 △교육기반 구축 계획 △진로지도 및 취업지원 계획 △대학발전계획이 포함돼야 한다. 산업체 협약이나 참여 산업체 정보의 경우 해외 산업체는 한국연구재단 등이 사례별로 별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평가는 정성평가 비중이 80%로 높다. 특히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개발·편성의 우수성과 사회맞춤형 현장중심교육 운영계획의 적절성 등 사회맞춤형 교육과정단계에 대한 배점이 높다. 정량평가는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실적과 현장실습 이수율, 학생 1인당 교육비 등 4개 역량 6개 항목 20점이다.

교육부는 당초 정량평가 뒤 정성평가를 시행한 것과 달리 이번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한꺼번에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에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이 필수다. 최승복 과장은 “모든 교육부 사업은 NCS를 기반으로 할 것”이라며 “NCS 적용이 어려운 부분은 자체개발 등 내용으로 추가·보완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