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 있는 시계주얼리공학사·시계주얼리기술전문학사·게임기술전문학사 배출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동서울대학(총장 유광섭)은 게임콘텐츠과와 시계주얼리학과  2개 학과에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부여하는 공학기술교육인증을 3개 획득해 교육과정에 도입하고 있다. 이 가운데 게임콘텐츠과는 예비인증 단계이며 게임기술 프로그램을 인증받아 게임기술전문학사를 배출한다. 시계주얼리학과는 시계주얼리기술과 시계주얼리공학 2개 프로그램을 인증 받아 운영하고 있고 각각 시계주얼리기술전문학사와 시계주얼리공학사 학위를 준다. 시계주얼리학과는 이미 지난해 2월 인증 프로그램을 거친 졸업자를 배출한 바 있다.

지난 1977년 문을 연 동서울대학은 공업전문학교를 거쳐 수십년간 공학교육의 역량을 쌓아온 대학이다. 시계주얼리학과와 게임콘텐츠과 등 특색있는 학과를 비롯해 항공자동차기계공학부, 전기정보제어학과, 디지털전자과, 정보통신과, 디자인융합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과, 건축학과, 컴퓨터정보과, 디지털방송콘텐츠과, 실내디자인과 등 공학계열 다수의 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또 외식조리테크와 호텔관광경영학과 등 서비스산업 관계 학과와 테크노경영·세무회계·마케팅·부동산 등 경영학부도 설치했다.

시계주얼리학과는 특히 시계와 주얼리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학과다. 한국시계주얼리산업계의 강한 요청에 따라 만들어진 학과로 학과 교과과정에 시계과목과 주얼리과목이 모두 포함돼 있다. 4년제 학사학위과정을 운영해 2년제 전문학사학위 수료 뒤 진급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구조다. 전국 11개 전문대학과 10개 일반대학 등에 주얼리관련 학과가 있지만 공학계열에서 시계주얼리산업에 접근해 지식을 쌓는 곳은 동서울대학 시계주얼리학과가 유일하다.

이 학과는 특히 특화된 교육과 체계적인 산업체 취업연계시스템으로 취업에 유리한 학과로 정평이 났다. 수요자중심 교육을 기반으로 기업이 뽑아가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이 학과는 전문대학 유지취업률 10위권을 유지할 정도로 안정적인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이 학과가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유는 글로벌 인재양성 때문이다. 국제적 등가성교육인증인 공학기술교육인증 프로그램인 시계주얼리기술 전문학사과정과 시계주얼리공학 학사학위과정은 2014년 신규인증평가를 받았고 올해 중간평가를 앞두고 있다. 대학 측은 12개 학위과정 학습성과를 달성하기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고 매년 재학생과 졸업생, 산업체에 대한 설문조사와 평가분석을 통해 산업계가 원하는 지식과 기술, 태도, 도구사용능력을 갖춘 졸업생이 배출되도록 교육과정 개선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학과는 또 학교기업 ‘시예’를 운영해 실질적인 시계주얼리 산업체 현장을 학생들에게 생생히 전달하고 있다. 2010년 학교기업지원사업에 참여해 7년간 지속된 이 업체는 2013년 클로이 브랜드를 론칭해 20대 초반 청년층에게 패턴시계 브랜드로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다.

세계적으로도 시계주얼리학과의 입지는 탄탄하다. 지난 2006년부터 이미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손꼽히는 일본 IGMI에서 현장실습과 취업이 이뤄져왔다. 특히 매년 코리아워치앤주얼리포럼을 개최해 시계주얼리 업체 관계자들과 학생이 포럼을 열고 학생들의 역량을 선보이고 점검하기도 한다.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과가 운영하는 게임기술 프로그램은 게임기술학위과정 산학자문위원회와 교육과정개발위원회, 학위과정운영위원회, 졸업생위원회, 재학생위원회 등 세분화된 구조를 조직으로 운영된다. 이 프로그램은 스마트폰 게임콘텐츠 제작의 전문지식과 인성을 갖춘 게임전문기술 인력 양성을 목표로 게임산업에서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글로벌 전문기술능력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동서울대학교가 강조하는 인성과 윤리의식을 갖추고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기술 인격 함양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2015학년도 이후 입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적용되는 이 프로그램은 1학년을 A와 B반으로 나눠 각각 40명씩 80명으로 구성됐다. 학생이 이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수학·과학·컴퓨터(MSC) 10학점 △전공주제 40학점 △전공필수 현장학습 2학점 △전공필수 포트폴리오 8학점 △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8학점 △전문교양(직업능력 6대 핵심역량) 12학점 등 80학점 이상을 얻어야한다.

이 같은 인증필요 학점은 모두 10개로 구성된 학위과정 학습성과 기준에 맞춰 설계돼 있다. 졸업생 역량을 직접적으로 의미하는 학습성과 기준은 전공기반 △기초지식 △실험수행 △자료조사 △도구활용 △설계구현 △팀워크 6개 역량과 기본소양 △의사소통 △사회적 영향 △직업윤리 △평생학습 등 4개 역량으로 구성돼 있다.

각 학습성과 기준은 다시 동서울대학교 게임콘텐츠과의 교육목표와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다. 이 학과가 설정한 교육목표는 ‘인성·전문지식 기반 스마트폰 게임콘텐츠 개발 인력 양성’ ‘글로벌 전문기술인력 양성’ ‘인성·윤리의식 갖춘 동서울대인 전문기술 인격 함양’이다.

공학교육기술인증을 획득한 학과답게 게임콘텐츠과는 또 깐깐한 잣대로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한다. 이 학과는 학습자 강의평가와 교과목 티칭 포트폴리오 평가, CQI보고서 평가, 학생 포트폴리오 평가 등 4개 내부평가를 실시하고 졸업예정자 설문조사와 산업체 설문조사 등 외부평가로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진단한다. 이는 다시 환류시스템에 의해 공학기술교육인증을 획득한 게임콘텐츠과의 교육역량과 과정 개선에 기반이 되는 구조다.

평가도구도 다양하다. 졸업생 역량평가도구로는 기초지식자격시험과 공학설계 프로젝트, 학생 포트폴리오, 창의적 종합설계 프로젝트, 교양과목 학점취득, 공인외국어시험 등을 점검한다.

이 가운데 공학설계 프로젝트 평가 항목은 학생신상정보와 학업계획서, 이력서, 자기소개서, 교과목 이수실적 등 학생생활기초자료와 취업관련기초자료, 성적증명서 등을 기반으로 이뤄진다.

학위과정 학습성과 기준에 대한 평가도 이 평가도구를 활용한다. 기초지식에는 기초지식 자격시험을, 실험수행에는 공학설계 프로젝트를, 팀워크에는 창의적 종합설계 프로젝트를 평가도구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 학교기업 '시예'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