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평가로 하위 10개 대학 탈락·신규 60개교 추가 선정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 올해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평가를 통해 지난해 선정대학 59개교 중 하위 10개를 탈락시키고, 최대 11개교 내외를 신규 선정한다.

평가 중점 키워드는 대학입시 운영 내실화, 공정성・투명성 확보 노력, 고른기회전형 확대 세 가지로 압축된다. 지난해 부정입학 논란이 불거졌던 체육특기자 선발과정의 투명성을 반영하고, 특기자 전형 확대 시 감점 폭도 최대 10점으로 상향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20일 이같은 골자의 대학의 입학사정관 약 500명을 대상으로 한 직무윤리 연수 및 사례 공유 워크숍 자리에서 ‘2017년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시안)’을 발표했다.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된 대학 지원사업으로 고교교육 내실화와 학생 학부모의 대입 부담 완화를 위해 법령상 대학 자율인 대입전형을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유일한 사업이다. 고교교육에 기여하는 대학을 선정해 입학사정관 등 평가전문인력 인건비, 대입전형 운영비,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운영비용 등을 차등 지원한다.

그동안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을 통해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대학의 대입전형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2014년 사업 시행 이후 사교육 유발 요인이 크다고 지적되는 특기자전형・논술전형・적성고사가 감소되고, 대입전형이 수시 학생부교과・학생부종합・논술・실기 등 4개, 정시 수능과 실기 위주 전형 2개로 간소화됐다.

올해 가장 무게를 두는 평가 사항은 ‘대학입시 운영 내실화’다. 학생부위주전형 비율 등 단순한 양적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부전형 선발의 적절성 △대학별고사의 합리적 운영 및 개선노력 △특기자전형의 합리적 운영 및 개선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질적 평가한다.

특히, 논술 등 대학별고사의 고교교육과정 수준・범위 내 출제를 위반한 대학 및 특기자전형을 확대한 대학에 대한 감점을 대폭 강화한다. 지난해에는 최대 6점까지 감점했지만 올해는 최대 10점까지 감점하기로 했다.

‘대입 공정성・투명성 확보 노력’은 대입정보공개의 투명성 및 간소화 차원에서 △대입전형 정보 공개 △대학별 중점 평가기준 및 우수사례 공개노력 △대입전형 간소화 노력 등을 평가한다.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위원 회피・제척 △자기소개서・추천서 표절에 대한 유사도 검증 강화 △평가위원 직무윤리 제고 노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체육특기자 입학비리를 근절하고 체육특기자전형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체육특기자 선발과정의 투명성・공정성, 고교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강조 등도 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고른기회전형 확대’는 농어촌・기초생활보장・장애인 등 사회적으로 고등교육기회에 있어 배려가 필요한 학생의 대입 선발 규모(정원내・외 합산), 선발과정의 합리성・공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017년도에는 지난해 지원 중인 59개 대학을 대상으로 중간평가를 실시해 하위 10여교 내외 대학은 지원 중단하고, 추가선정평가를 거쳐 신규지원대학을 추가 선정한다. 중간평가 결과 하위 지원중단 대학도 추가선정평가에는 신청할 수 있다.

특히 대입모집인원이나 입학사정관 규모가 작은 지방 중소형 대학은 3~5개교 내외에서 별도로 선발해, 지방 중소형 대학에 적합한 대입전형 개선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은 약 2주간의 대학・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2월초 평가기준을 보완해 최종 확정하고, 6월 중 선정대학을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최근 3년간 예산이 지속적으로 삭감됐으나, 2017년도에는 예산규모를 전년 대비 18.5%p 늘어난 544억원을 확보했기 때문에 보다 실질적으로 대학의 대입전형 개선 유도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사업을 통해 대학의 입시운영 체질이 내실화되고, 공정성・투명성이 강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중간평가

 

추가선정평가

 

 

 

 

 

평가 대상

 

'16년 지원사업 선정대학

- 소재지, 규모, 특성을 고려하여 5개 그룹으로 구분

 

추가선정평가 신청대학

- (유형) 모든 대학

- (유형) 지방 중소형 대학

지방 중소형 대학은 유형 ,모두 신청 가능

 

 

 

 

 

평가주체

 

평가대학 그룹 규모에 따라 평가소위원회 구성

 

좌동

 

 

 

 

 

시기

 

'17. 4

 

'17. 6

 

 

 

 

 

방법

 

서면평가 + 면접(발표)평가

 

서면평가 + 면접(발표)평가

 

 

 

 

 

지표

 

정량 + 정성지표(사업실적 등은 정량 위주)

 

정성 + 정량지표(대입전형시행계획, 사업계획 등은 정성 위주)

 

 

 

 

 

평가자료

 

’16년 사업계획 대비 운영 실적('17학년도 전형 운영 실적 포함)

'17년 사업 운영 계획

'18'19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도 평가에 포함

 

'18~’19학년도 대입전형 운영 계획

'17년 사업 운영 계획

대입역량 및 여건도 고려

 

 

 

 

 

결과

활용

 

하위 대학(10개교 내외)은 지원 중단상위 대학은 '172년차 지원

 

신규지원대학 추가선정 (60교 내외)

유형35교 내외 선정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