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학기부터 학점교류 시작…교수학술 분야 상호 교류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부산대(총장 전호환)와 과학기술특성화대학 UNIST(울산과학기술원‧총장 정무영)는 15일 대학 간 학술교류협정과 학점교류협약을 맺고 앞으로 학문발전을 위해 서로 공동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오전 11시 UNIST 본관에서 개최된 두 대학 간의 학술 및 학점 교류 협정식에서 두 대학 총장은 ‘학술교류협정’에 서명했다. 이어 양 대학 교무처장은 ‘학점교류협약’에 서명했다.

부산대와 UNIST는 이번 학술교류협정을 통해 두 대학이 △교수·학생 교류 △온라인 강좌 및 교양과목 공동 개발 △공동연구·학술회의 공동 개최 △학술자료와 출판물 및 정보의 상호교환 등 폭넓은 상호교류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한 학점교류협약을 통해 올해 하반기 2017학년도 여름 계절수업부터 두 대학의 학생들이 상대 대학에서 강의를 듣고 학점을 이수 할 수 있도록 했다.

전호환 부산대 총장은 “이공계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인 UNIST와의 실질적인 상호 교류와 협력을 통해 동남권을 대표하는 두 대학이 함께 손잡고 글로벌 연구중심 명문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와 학령인구의 감소 등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교육환경 변화에 능동적이고 상호 협력적으로 대응하고,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를 통해 대학의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정무영 UNIST 총장은 “지역 거점대학인 부산대와의 협력을 통해 각 대학의 장점은 살리고, 부족한 점은 상호 보완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강의 선택권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부산대에서는 전호환 총장과 김남득 교무처장, 김상현 대외교류본부장, 이희택 대외교류본부 실장 등이 참석했다. 또 UNIST 측에서는 정무영 총장과 이재성 부총장, 김태성 교무처장, 방인철 기획처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