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폐지·학제 개편 재차 강조…평생교육 지원 확대 주장도

▲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2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 정책 대토론회에 참석해 교육부 폐지와 교육지원처·국가교육위원회 설치를 강조했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4차 산업혁명이 거대한 물결로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이 때 국가가 앞에서 끌고 나가면서 하나의 정형화된 인재를 만드는 방식으로는 더 이상 안 된다. 이제야 말로 교육을 혁명적으로 바꿔야 할 때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대표가 20일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 정책 대토론회’에 참석해 이와 같이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은 한마디로 융합혁명”이라며 “1차·2차·3차 산업혁명은 모두 한가지 기술로 인해 일어났다면 4차 산업혁명은 수많은 첨단기술들이 한꺼번에 발전하고 서로 합쳐지면서 일어나는 융합혁명”이라고 설명했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혁명적인 변화가 필수적이라며 교육의 개혁 방향을 크게 세 가지로 제시했다.

우선 교육을 이끌어가는 정부 조직 체계의 틀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화 인재를 기르는 데 최적화된 현재 교육부 시스템을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지원처 등으로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는 “국가교육위원회에는 교육전문가, 학부모 대표, 행정부, 여야 정치권 등 각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향후 10년 계획을 합의한다”며 “매년 10년 후의 계획을 합의, 사회적인 협약을 맺게 되면 대통령이나 장관이 바뀌더라도 연속성을 가진 장기적 정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육지원처는 여기서 결정된 사안을 지원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교육 현장의 자율성을 충분히 부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국회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제안한 학제개편을 다시 한번 강조하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현재 6-3-3제를 5-5-2제로 바꾸자는 제안은 이미 했다. 현행 교육체제를 바꿔야 할 필요성에서는 공감대를 충분히 형성한 상태”라면서 “학제개편이 이뤄진다면 창의교육과 적성교육, 인성교육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의 기능을 확대,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우리나라 전체 교육예산 가운데 평균 0.07%가 평생교육에 쓰인다. 선진국의 100분의 1 수준”이라며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국가가 평생교육을 책임지고 지원해야 한다. 단기간 내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전문대학의 나아가야할 방향도 평생교육에 있다고 봤다. 그는 “각 지역마다 대학들의 구조조정 얘기가 나온다. 제대로 투자된 시설을 줄이고 축소하는 것보다 오히려 교육 대상을 대학생뿐만 아니라 중장노년층까지 확대해 평생교육지원센터로 기능하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세정 국민의당 의원도 평생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동의를 표했다. 오 의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는 학령인구 학생 교육만이 아니라 이미 직업을 갖고 있는 이들의 재교육도 필요하다”며 “평생교육에 큰 투자를 해야 한다”고 동조했다.

오 의원은 “교육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데 사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동의를 하더라도 실행까지 몇 년이 걸린다. 급하게 세상이 바뀌고 있다. 이제는 우리가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한 원론적인 이야기보다는 실질적인 이야기가 나와야 할 때”라며 “오늘 이 토론회를 시작으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평생교육 연계, 일반대학과의 역할 분담 등 심도 깊고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등직업교육 정책 대토론회는 한국고등직업교육혁신운동본부·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주최로 열렸다. 이어 △신현석 고려대 교수의 ‘고등교육기관의 기능 및 역할체계의 재구조화’ △이정표 한양여자대학 기획조정처장의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양성과 고등직업교육에서 길을 찾다’ 등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