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별 자율책정…비용관리 측면 수수료 받아야

[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대학을 졸업한 지 1년째인 취준생 A씨는 면접을 보러 오라는 회사의 연락을 받았다. 그는 지난번 다른 회사 면접 때 냈었던 각종 증명서를 다시 발급받기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했다. 졸업생은 증명서 한 장당 1000원꼴이라 2장 발급 신청을 하고 나니 대행 수수료까지 붙어 수수료만 7000원. A씨는 이번 면접은 꼭 붙어서 또다시 수수료를 내지 않겠다며 비장한 표정으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대학에서 발급하는 각종 증명서에 붙는 수수료 부담이 만만치 않다.

현재 각 대학에서는 학내 재증명 발급기나 인터넷발급사이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재학, 성적, 수료, 재적, 졸업예정, 학위수여 증명서 등이 있다.

학생들이 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수수료를 내야만 한다. 졸업생은 보통 재학생이나 휴학생의 2배 금액이다. 학교마다 자율적으로 수수료를 책정해 부과하고 있고 인터넷 발급 시에는 중간 대행사에 따로 수수료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서울 내 대학 24곳의 증명서 수수료를 조사한 결과 발급 수수료가 전부 무료인 대학은 한 군데도 없었다. 국공립대인 서울대와 서울시립대 2곳만 인터넷 발급 시 수수료가 무료였다.

대부분 대학이 증명서 한 통당 재학생 300~1000원, 졸업생 600~2000원의 수수료를 받았다.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발급받는 증명서는 대행사 수수료(1000원)와 장당 추가 수수료(500원)까지 붙어 3장 이상의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수수료만 10000원이 훌쩍 넘게 된다.

일부 대학은 발급 용도와 제출 기관·회사명을 기재해야 발급이 가능하도록 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불만을 키웠다.

취준생 손 모 씨는 “회사를 한두 군데 지원하는 것도 아닌데 지원할 때마다 따로 발급받아야 하는 시스템이 불편하다”며 “수수료가 적은 듯해도 계속 지원하다 보면 나중엔 부담스러웠다”고 토로했다.

몇몇 공공기관은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서 불필요한 수수료를 점차 폐지해나가는 추세다.

경찰청은 올해 2월부터 운전경력증명서 발급 수수료를 폐지했고 수원시는 지난 2014년 계약실적 증명서 수수료를 폐지했다. 경북교육청을 비롯한 일부 교육청도 수수료를 폐지했으며 서울시교육청은 이미 2007년에 교육비납입증명서 수수료를 폐지한 바 있다. 현재 대학에서도 교육비납입증명서 발급에 따른 수수료는 받지 않는다.

행정 서비스에 대한 경비나 인건비를 충당하겠다는 명목으로 걷던 수수료를 공공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폐지한 것이다.

대학 내에서도 교직원들에게는 증명서 발급 수수료가 무료다. 사내 구성원이기 때문에 일종의 복지혜택으로 제공되는 개념이다.

마찬가지로 학내 구성원인 학생들에게도 같은 복지 서비스가 제공될 순 없을까.

중앙대 학사팀 박경미 담당자는 “비용 관리적 측면이 가장 크다”며 “사립대는 수수료를 아예 안 받을 수 있는 형편이 아니다. 학교에서는 인터넷발급 대행사에 수수료를 낮춰줄 것을 건의했지만 그쪽에서도 최초 수수료는 인하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