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훈 세종대 MBA 교수 지음 《詩와 마케팅》

이성훈 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FC MBA(프랜차이즈경영학) 주임 교수가 詩로 읽는 마케팅 이야기 《詩와 마케팅》을 펴냈다. 

《詩와 마케팅》은 거시 담론 위주의 인문경영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다양한 인문학 중에서 언어의 영역에 속하는 ‘시’와 경영의 ‘마케팅’을 접목한 자체만으로도 독특하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마케팅을 인문학의 영역으로 보며 감성과 소통의 인문마케팅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상상한다는 점과 궁극적으로 사람을 향하고 감동을 준다는 점에서 시와 마케팅이 공통의 영역이 있다고 봤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신하고 마케팅에서도 고도의 정보통신을 바탕으로 최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그럴수록 사람에 대한 진정성과 감성 및 소통이 중요한 마케팅의 가치임을 이야기 한다.

이 책에서는 인문학적 마케팅 패러다임과 프로세스를 여덟 가지 키워드로 제시한다.

인문학적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마케팅, 시인의 마음으로 세상읽기‘에서는 시인의 마음으로 따뜻한 마케팅을 생각한다. △성찰(introspect) △가치(value) △진정성(authenticity) △사랑(love)이 그 것이다. 시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마케팅은 결국 자신에 대한 성찰과 사람에 대한 사랑이 핵심이라고 본 것이다.

인문학적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는 프로세스는 ’마케팅, 시인의 눈으로 세상보기‘에서 상상력에 주목한다. 즉, 시의 상상력에서 마케팅 상상력을 찾을 수 있다는 것으로 △관찰하기(observation) △연상하기(metaphor) △다르게 보기(different view) △파괴하기(creative destruction)라는 네 가지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다. 결국 마케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고도로 발전하는 ICT에 기반하지만 본질적으로 사람에 대한 소중함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마케팅이 추구해야할 핵심적인 가치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마케팅이 흘러넘치는 사회에서 인간적인 마케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시와 함께 읽는 마케팅 생각하기는 이 책의 또 다른 재미이다.(하우넥스트, 1만5000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