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국립대 중 51.7% 정보 검색 차단…보안 도움된다는 오해 때문

해킹에 더 노출될 우려…대학 공공성 고려하면 적극 개방해야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일부 국공립대가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정보 검색을 차단시켜 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공립대가 국민들에게 정보 공개를 제한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숙명여대 웹발전연구소에 따르면 학교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실시한 '정보검색 배제선언' 평가결과를 분석한 결과 국립대 전체 29개 중 15곳인 51.7%가 정보 검색을 차단했다.

강릉원주대, 경남과학기술대, 공주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통대, 한국해양대 등 8개 대학은 정보 검색을 완전 차단했으며 강원대, 경상대, 목포해양대, 부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 울산과학기술원 등 7개 대학은 일부를 차단했다.

'정보검색 배제선언'은 웹 페이지 상에서 검색 엔진을 상대로 검색을 배제하는 '경고문'을 붙이는 것으로, 강제성은 없으나 배제선언을 하게 되면 검색엔진은 해당 홈페이지의 정보 검색을 제한한다.

이 경우 '네이버'나 '구글'처럼 대중들이 많이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에서 배제선언을 한 대학의 정보가 검색되지 않고 해당 대학의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학들이 정보 검색 배제선언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배제선언을 잘 모르는 경우 △보안 강화 △대학 홈페이지 유입 증가 등이다.

대학이나 대학의 홈페이지 보안을 담당하는 외부 사설 업체에서 배제선언을 잘 모르는 경우 배제선언을 해제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수정이 가능하다.

다만 보안을 이유로 대학이 직접 배제선언을 한 경우에는 오해라는 지적이다.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는 "배제선언은 보안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배제선언을 안 한다고 해서 보안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중요한 사이트나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차단한 부분 차단은 오히려 해킹의 위험을 증가시킨다고도 했다. 문형남 교수는 "중요한 부분만 차단하면 해커들에게 해킹해야 할 타깃을 알려주는 꼴"이라고 말했다.

대학들이 홈페이지 유입량 증가를 위해 검색을 차단하는 것도 홍보 자료를 알리기 위해 신문이나 방송에 광고까지 하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공공성이 담보돼야 하는 국공립대가 국민들에게 정보를 개방하지 않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행정자치부도 지난 2012년 이후 여러 차례 중앙부처와 공공서비스 웹사이트 등에 웹 개방성을 막지 말라고 공문을 보낸 바 있다.

문형남 교수는 "국공립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공정보는 높은 가치를 지닌 중요한 자산"이라며 "대학이 웹사이트의 정보 검색을 차단한 것은 국민들에게 불편을 주며 예산을 낭비하는 것이므로 즉시 시정돼야 하며, 대학 평가 항목에 웹 개방성 항목을 반드시 추가해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