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명대 "지나간 일이다"…이화여대는 "절차에 따랐다"

[한국대학신문 구무서·이하은 기자] "이미 지나간 일인데 어쩔수 없는 것 아니겠나. 우리는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다."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이화여대가 부당하게 선정됨에 따라 상명대가 탈락했다는 감사원 결과 발표가 나오자 상명대 관계자는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국회는 이화여대가 2016년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총 8개로 최다 선정된 것이 정유라의 부정입학에 대한 대가성이 의심된다며 감사를 요구했고 이에 감사원은 23일 국회에 '이화여대 재정지원사업 특혜의혹에 대한 감사' 결과보고서를 제출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총 8개 재정지원사업 중 프라임사업과 평생교육단과대학 사업에서 문제점이 확인됐다.

특히 프라임사업에 이화여대가 부당하게 선정되면서 평가점수에서 우위에 있었던 상명대가 탈락한 사실이 확인됐다. 

감사원은 "프라임사업의 경우 공고된 기본계획에는 본·분교 동시 신청이 가능했는데도 교육부가 부당 개입해 분교만 선정하고 본교를 탈락시켜 차순위였던 이화여대가 선정됐다"며 "상명대 본교가 떨어지면 이화여대가 선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관계자들의 진술을 고려할때 이화여대 선정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의심을 배제하기 곤란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화여대 사업 선정이 정유라씨 입학 특혜와 관련성이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감사원의 감사보고서가 발표되자 상명대 측은 야당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피해를 본 상명대를 구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 "그렇게 말씀들 해주시니 감사하다"면서도 "이미 지나간 일인데 어쩌겠나"라고 말했다.

피해 사실이 밝혀짐에 따라 소송을 걸 경우 사건의 당사자가 돼 보다 정확한 사건 내역 확보 및 피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상명대 측은 "현재 소송을 걸 계획은 없다"며 "우리는 의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화여대는 감사 결과 발표에 대해 "일반적으로 대학은 선정 과정 및 순위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며 "사업계획 공고에 따라 사업계획을 준비해 지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