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PS] 프레지던트 서밋 … 대학 위기 현실 진단과 극복 대응 전략 공유

▲ 2017 프레지던트 서밋. 사진=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 이재·구무서·윤솔지·김의진·이하은·장진희·김정현·주현지·이다희 기자] 30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본지 주최 2017 UCN 프레지던트 서밋은 4차 산업혁명과 대학구조개혁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날 제1세션 종료 뒤 총장들의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총장들은 4차 산업혁명에 맞선 대학의 대응과 전략을 소개하고 특히 구조적인 혁신방안에 대해 열띠게 논의했다.

■ 장호성 단국대 총장 “교육부 평가 때문에 4차 산업혁명 준비 여력 부족하다”

▲ 장호성 단국대 총장

“4차 산업혁명이란 말을 4~5년 전부터 들었다. 그러나 변화하고 싶어 하는 교수는 10~20%에 불과하다. 대부분은 변화해야겠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교수도 많아서 소통하면서 끌고 가야한다. 지금 재정지원과 구조개혁 평가에서 상위권 20개 정도 대학은 어떤 식으로 평가해도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그 외 대학은 정원을 30% 감축해야 하는 등 생존에 직면해 있다. 변화가 아니라 당장 학사구조 바꿔서 정부재정지원사업을 따내려는 생각밖에 없다. 4차 산업혁명이 문제가 아니다. 당장 내년 일정 수준을 달성하지 못하면 안되는 절박한 상황이다. 몇 년이면 자동소멸할지도 모른다. 7년간 등록금 동결하고 대학 특성화사업에다가 정원 줄이면 혜택도 준다고 해서 정원도 줄여 왔다. 그리고 교수 충원율은 높여야 하니까 인건비는 늘고 재정수입은 줄고 있다. 3D프린터도 몇 년 전부터 들었어도 대학에서 하려면 돈이 든다. 대학이 몰라서 안하는거 아니다. 평가에 연연하고 등수와 점수 따져야 하기 때문에 여력이 없는 것이다. 기껏 우리가 하는 것은 연구소 세우는 거다. 그것만으론 학생들 다 교육시키기 어렵다. 그리고 재정지원 프로그램 때문에 교육 혁신하는데 구성원 분란만 일어난다. 학과 없애고 통폐합하려 해도 제약 조건이 많다. 물론 학생인구가 감소하니까 정원 맞춰야 한다. 그러나 중요한 시점에는 평가보다 지원을 하고 시장경제에 맡기는 것도 방법이다. 1~2년 놓치면 기회 놓칠 수 있다. 정치인들이 대학구조개혁법안 통과시키면 좋겠다. 올해도 내년도 평가 때문에 걱정이고 다른 일을 할 수가 없다.”

■ 김중수 한림대 총장 “어제 한 일을 오늘 반복할 수 없다는 게 원칙”

▲ 김중수 한림대 총장

“사실 우리나라 교육이 왜 이렇게 지체돼 있느냐면, 4차 산업혁명 아느냐 모르냐가 아니라 교육시장이 개방 안 됐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한다. 삼성이나 현대는 말할 필요없이 기업의 40~50%는 외국자본이다. 우리 교육은 지금 어떤가. 닫혀 있다. 그래서 우리끼리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한때 80%에 육박했던 대학 진학률을 기록했던 상황에서 대학이 양과 질 모두 갖춘다는 건 불가능하다. 다른 나라에서 고등학교 가는 수준 정도가 대학가는 데 그게 대학교육이 질적으로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대학 숫자만 늘리면서 질까지 높이려고 쉽게 생각했나. 이제는 학생이 대학을 선택하게 돼있다. 걸림돌은 교수다. 단일 전공을 국영수 위주로 배운 사람한테 뭘 하라고 하면 안 된다. 외국 어느 대학에서는 복수전공을 필수로 이수하지 않으면 졸업 안 시킨다. 국내 교수 중 그걸 찬성할 사람이 어딨겠느냐. 우리 대학은 이제 하나만 전공한 교수 안 뽑는다. 어느 학과에 결원이 생겼다고 TO를 달라고 해도 안 준다. 융복합 전공을 만들어서 그에 적합한 사람을 충원하고 융복합 전공을 가르친다는 조건에서 선발한다. 그런데 지금 가르칠만한 사람이 없다. 전공과목을 융복합으로 만든다는 게 굉장히 어렵다. 이렇게 해서 대학 혁신을 성공한다는 보장도 없다. 다만 원칙은 있다. 어제 하던 일을 오늘 할 수 없고 오늘 하던 일을 내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 강희성 호원대 총장 “교수 칸막이 심각 … 중소대학은 다전공 체제 구축해야”

▲ 강희성 호원대 총장

“우리 대학은 국내에 2개밖에 없는 산업대학이다. 작은 중소도시 지역 총장은 지역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 아침에 일어나서 목욕탕에서 만나고 점심에 만나고 지역 사회 사람들 많이 만난다. 다 안다.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대학에 대한 요구사항은 학생들 취업이다. 학생 취업이 안 되면 대학에서 책임지라고 한다. 그래서 학부모와 학생 입장에서 취업에 신경을 많이 썼다. 학생들 교육을 기업체 맞춤형으로 그때그때 따라간다. 학생들 취업 때문에 커리큘럼도 바꾼다. 융합교육이다 뭐다 해서 평가가 다르다. 평가 잘못 받으면 안 된다. 앞으로는 융합학과를 만들어야 하는데 제일 융합이 안 된 게 교수다. 같은 과 교수도 융합이 안 되는데 다른 과 교수 묶으면 어떻게 융합을 하겠는가. 취업에 신경을 안 쓰게 된다. 여러 학과 묶어서 크게 15명 단위로 만들면 서로 책임 회피를 한다. 중소지역의 대학은 융합학과를 만드는 것보다 다전공, 복수전공으로 하는 게 낫다. 평가도 지역대학의 입장에서 그 지역에 어떤 역할을 하겠느냐고 물어봐야 한다. 소재 지역의 낙후지수를 적용해줬으면 좋겠다. 지역의 낙후지수를 반영하고 지역의 역할도 해야 한다. 군산에 현대중공업 문 닫았다. 일자리 6000개가 사라졌다. 일자리 만들기 어렵다. 내가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 회장을 8년간 했는데 해외 가난한 나라 가보니까 한국 학생들 객관적으로 보게 된다.. 우선 영어를 너무 못한다. 그리고 취미가 없다.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줄 능력이 없다. 놀아보질 않았다. 취미가 있는 애들이 없다. 불쌍할 지경이다. 그런 데 신경 많이 써야 한다.”

■ 홍욱헌 위덕대 총장 “보통의 학생도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야”

▲ 홍욱헌 위덕대 총장

"고등교육 보편화 시대에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또 효율적으로 개편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미래 사회를 위한 다양한 인재가 필요하다면,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개발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대학의 역할이 아닐까 한다.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기본 학습능력이나 잠재력을 확실히 개발해서 대학에 오는 것은 아니지 않겠는가. 다방면에서 능통한 학생이 있는 반면 보편적인 학생도 있기 마련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그 보통의 학생들이 한 가지 이상의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 즉 다양성을 전제로 해서 교육을 해야 교육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해 인재를 빨리 잘 교육시키는 것은 분명 우리 사회의 과제다. 전적으로 동의한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우연히도 대학교육의 보편화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같이 다가왔다는 것이다.  대학교육 보편화 시대에 우리의 교육내용과 방법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급선무가 아닌가 한다. 현장에서 보면, 과거 엘리트 학생 시대에 적합한 교육내용이나 방법이 보편적 학생 시대에 적합한 교육체계가 아닐 수도 있다고 본다.“

■ 강동완 조선대 총장 “키워드는 소통과 융합 그리고 자유로움에 있어”

▲ 강동완 조선대 총장

“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그에 맞는 행정과 교육을 고민해야 한다. 소통, 융합 그리고 자유로움이 키워드다. 우리 학생들을 어떻게 자유롭게 할 것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리 학교는 학부에 1만8000명이 있는데 한 학기에 학사 경고자가 800명이라는 것을 보고받고 충격을 받았다. 우리는 평가에 따라 서열화하는 것에 익숙하다. 그 과정에서 학력 취약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 이제는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연계해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 황준성 숭실대 총장 “4차 산업혁명 유사인재 배출하면 10년 뒤 또 같은 위기”

▲ 황준성 숭실대 총장

“우리 대학은 인문학적 소양과 전문적 기술을 겸비한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려 한다.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전문기술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기술이 상용화됐을 때 선한 도구로 쓸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해나가는 데 방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융복합 교육과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학문 간 융합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나갈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해서다. 특히 IT와 빅데이터 산업에 대비한 국내 최초 학부생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해는 최초로 융합특성화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하기도 했다. 그동안 교육부는 교육부의 입맛에 맞게 고등교육정책을 유지했다. 차기 정부는 고등교육 정책을 전적으로 대학에 맡겨야 한다. 미국 대학과 한국 대학의 격차가 점점 커질 것이라는 데 공감한다. 유사 대학에 있는 유사 학과들은 한국 대학의 특징이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다고 10~20년간 또 유사한 인재상을 내세워 고등교육을 전개될 것 같은 예감이다. 혁신적으로 고등교육 방향을 바꿔가지 않는다면 결국 비싼 소모전에 그칠 것이다.”

■ 김성익 삼육대 총장 “프로젝트 식보다 전체적 관점에서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필요”

▲ 김성익 삼육대 총장

“4차 산업혁명은 국가경쟁력과도 연관된 문제다. 누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야 하는지 고민이다. 재정 문제와 연결해 보면, 어떻게 대학에 효율적으로 투자하면서 또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가. 우리 같은 중간 규모 대학이 고민하는 것은 두 가지다. 먼저 정보통신기술(ICT) 심화 전공 학과와 아닌 학과들 간에 어떻게 4차 산업혁명을 연결해 학문을 발전시키고, 균형을 맞추느냐다.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위주로 가기보다 국가 경쟁력이라는 전체적 관점에서 4차 산업혁명을 교육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또 관련되지 않은 전공 학과는 교양과 연결시켜야 할 텐데, 우리 대학 학생들 반응을 보니 동기 부여가 어려워 고민이 있다. 두 번째는 교육적 역량이 있는 교수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그런 특성 학과가 없다. 국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홍승용 중부대 총장 “교수들이 4차 산업혁명을 감당할 준비가 돼 있는가”

▲ 홍승용 중부대 총장

“정부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하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올 때 대학정책은 어떻게 될 것인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왔을 때 필요한 인재란 누군가. 시대가 요구하는 대학교육정책은 뭔가. 그러나 가장 시급한 건 교수 집단이 이를 감당할 준비가 돼 있느냐다. 차기 정부가 기본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기본적 언어 정도는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코딩도 초등학교에서 배우는데, 우리 대학 선생님들은 이론적인 내용만 안다. 대학구조개혁 1주기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2주기 공고를 보니 역시 부익부빈익빈이다. 또 지방대가 어렵겠다. 페널티도 좋지만 긍정적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대학과 정부가 추구하는 각각의 정책 간 균형도 중요하다. 덧붙여 대학이 공유 교육, 공유 경제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생각해야 한다.”

■ 차인준 인제대 총장 “정부와 사립대가 공적자금을 만들어 교수 명퇴제도 도입해야”

▲ 차인준 인제대 총장

“4차 산업혁명 시기 대학의 틀이 변해야 한다는 건 모두가 공감한다. 어떻게 변할 것이냐가 문제다. 내가 볼 때 우리 대학은 여전히 산업화 시대의 틀에 머물고 있다. 그런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교육을 하고 있다. 그분들에게 4차 산업혁명을 교육하라는 건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기존의 교수들을 바꿀 수 있는 틀을 만들어야 한다. IMF가 왔을 때 대형 금융기관 구조조정에 공적자금을 사용했듯이, 정부와 사립대가 공적자금을 만들어 명예퇴진 제도 도입해야 한다. 교수 새로 뽑는 것도 다 돈이다. 이 문제를 정부가 유연하게 풀어줘야 한다. 그러나 교원지위향상 특별법이 막고 있다. 대학과 교수가 붙으면 백전백패다. 심지어 법인은 행정소송도 제기하지 못한다. 교수 중엔 곧 연금을 받을 수 있으므로 명예퇴직 등으로 그만둘 여지도 꽤 있다. 그분들이 명예롭게 은퇴를 하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 대학의 크기를 줄인 다음 새 사람을 받아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을 해야 한다.”

■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4차 산업혁명…변화 빠르게 추구해 가보지 않은 길 가야”

▲ 김인철 한국외대 총장

“한국외대는 인문학이 중심인 대학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취약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변화를 빠르게 추구할 수만 있으면 인문 중심적 융복합대학을 만들어 학생들을 양육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과거의 미숙했던 점을 보완해 변화를 추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006년 교무처장으로 있을 때, 영어과에서 한 교수의 IBM 실무 능력을 경력으로 인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쟁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 그때 결론은 경력으로 인정할 수 없다였다. 하지만 내가 총장이 된 뒤, 해당 교수의 IBM 실무 능력을 경력으로 인정했고, 요건이 돼 정교수로 승급했다. 현재 한국외대를 선도하는 학과는 영어과다. 그런데 영어과를 ELLT(English Linguistic and Language Technology)로 바꿨다. 이것은 교내 많은 학과에도 영향을 미쳤다. 언어인지학과는 전자컴퓨터공학과, 디지털정보공학과와 함께 주제를 정하고 연구하고 있다. 교수들이 나서서 연계전공을 만들자고 주장하기까지 한다. 최근 AI(인공지능)를 통해 구글은 세계 대부분의 언어를 번역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런 시대에 한국외대는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다. 최근 특수외국어진흥교육법이 국회에서 통과됐다. 외국어를 가르치는 전국 대학 중에서 특수어를 포함하고 있는 대학들이 합심해 세계에 진출하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4차 산업혁명 시대로 나아갈 가보지 않은 길이 아닐까.”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장 “대학이 자유롭게 과감한 시도 하도록 교육 생태계 바꿀 것”

▲ 김재춘 KEDI 원장

“총장들의 말을 들으며 많이 배우고 느끼게 된다. 교육개발원이 하고 있는 관련 평가 때문에 힘들어하는 총장들을 보며 죄송한 마음을 갖게 된다. 사실 평가 종류가 굉장히 많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교육개발원은 정책 연구도 많이 한다. 특히 대학 정책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의 큰 그림을 그리는 연구를 하고 있다. 이는 앞서 일부 총장들이 언급했던 과감한 실험과 해보지 않은 희한한 시도들을 할 수 있도록 대학 교육 생태계를 바꾸자는 것을 의미한다. 얼마 전 유튜브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캐나다 한 대학 총장의 강의 영상을 봤다. 인상적인 점은 그 대학은 전공을 모두 없애는 동시에 교수도 전공에 상관없이 순환제로 근무해 교육과정이 융합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는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이 사례를 소개하는 글을 써볼까 한다.”

■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대학 콘퍼런스 중 교수 혁신 이야기는 처음일 것”

▲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

“교육의 3요소는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가르칠 내용이다. 참가 총장마다 이 3요소 중 강조점이 좀 다른 것 같다. 혹자는 학과 융복합을 말하고 혹자는 가르치는 내용을 말한다. 그런데 오늘 말씀 나누시는 것을 보면 교수의 문제가 떠오르고 있다. 공유하고 싶다. 총장은 아니었지만 한국교원총연합회 회장을 하면서 교원의 개혁을 염두에 뒀었다. 고등교육을 담당하는 대학교수의 개혁도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돼 교수개혁 이야기가 제기된 것은 처음 아닌가. 대학에서 사실 교수집단은 총장을 정점으로 한 행정 리더십의 대척점에 서 있다. 이 구조 아래서는 융합을 말하기 어렵다. 그래서 정년에 대한 제한이 필요하다. 교수도 복수전공을 한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다. 대학의 규모에 관계없이 수용이 가능한 아이디어다. 그리고 거버넌스의 개혁을 통한 교수사회 개혁도 중요한 과제다. 학과장직을 예로 들면 순환보직이라 2년마다 학과의 모든 교수가 거쳐간다. 그러면서 학과가 발전하거나 퇴보하는 게 반복되고 이다. 좀더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인적 요인, 인간과 시스템의 구조의 문제에 교수도 포함해야 한다. 이제라도 교수 개혁을 위해 총장들이 협업을 해야 하는게 아니겠나 싶다. 정부에서도 힘을 보탠다면 대학의 변화가 사람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한석수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 “대학 특성에 맞는 재구조화 재개념화 추진해야”

▲ 한석수 KERIS 원장

"총장님들 말씀을 무거운 마음으로 들었다. 교육 정책, 행정 환경이 자율적, 신축적이지 못하다. 그러다보니 'one-size-fits-all' 플랜이 만들어지고 모든 대학들이 획일적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사립학교법이 대표적인데, 규제위주의 규정들이 대학의 설립취지, 규모, 위치, 특성화 등에 상관없이 그대로 적용된다. 법 개정이 필요하지만 그간의 경험에 비추어볼 때 워낙 이견이 많고 의견이 갈려 쉽지 않다. 그래서 그 개정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되 대학여건 및 특성을 감안하여 사립학교법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우선 가칭 '대학지원특별법' 제정을 제안한다. 동 특별법에 의거 사립학교법 적용에 예외를 두어 법 집행 및 지원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대학정책실장으로 있을 때 대학구조개혁에 관련된 미국 사례를 찾아봤다. 김도연 총장님께서 아리조나주립대학의 예를 드셨는데 동 대학의 마이클 크로우 총장은 '새로운 미국대학의 설계(Designing The New American University)'를 제안하고 있다. 미국 대학의 재개념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이비리그 대학의 전통적 방식을 탈피해 대학의 접근성 및 학생의 다양성 확대, 사회적 문제 해결 등 영향력 제고 등을 강조한다. 우리 대학들도 그동안 정부 주도의 구조개혁을 기반으로 이제 대학 여건 및 특성에 맞는 자발적인 대학 재구조화 및 재개념화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터무니없는 연합(Unholy alliance)'이란 용어가 거론되는데, 예를 들면 애플과 음악산업, 3D프린팅과 허쉬 초코렛의 결합 등이다. 이런 맥락에서 일반대와 전문대의 연합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김충식 가천대 부총장 “IBM 왓슨 도입해 ‘알파고 쇼크’ 분위기 형성”

▲ 김충식 가천대 부총장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간단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의과대학 길병원에서 IBM 왓슨을 도입해 오랫동안 암 관련해서 축적한 빅데이터를 가지고 암 진단과 처방을 내놓는 AI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폐암, 간암 등에 대해 수백만 건 자료를 집어넣고 성능을 높이고 있다. 지금도 업데이트해 가면서 하고 있다. 도쿄대에서 성공해서 우리 대학과 단독계약 했다. 환자들한테 굉장히 반응이 좋다. 암병원 관계자들, 전문 저널리스트들한테도 굉장히 반응이 좋아서 학내에 어떤 ‘알파고 쇼크’ 같은 좋은 분위기를 형성했다. 암병원의 기세를 타고서 공과대학에 IT소프트웨어 전문가 AI 전문가 모아서 인공지능 융합 세웠다. 아시는 것처럼 대학가의 인공지능 인력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교수 5명이 참여했고 나머지는 외주를 주는는 방식으로 운영할 생각이다. 열심히 노력해서 성과를 얻도록 하겠다.”

■ 윤경우 국민대 부총장 “국민대, 디자인·자동차·소프트웨어 특성화가 강점”

▲ 윤경우 국민대 부총장

“총장님들 고견듣고 많이 배웠다. 국민대 인재상은 '세상을 바꾸는 공동체적 실용융합인재'이고 캐치프레이즈는 '도전하는 국민인'이다. 교육부 정책이나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게 특성화·복합이다. 우리도 그 방향으로 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민대는 특성화에 치중한 대학이다. 디자인 개념을 처음 도입했고 자동차도 선두주자다. 또 소프트웨어에 치중해 3개 분야 특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3개 분야에서 융합전공이 많이 만들어지고 협업도 이뤄지고 있다. 총장과 함께 해외 학교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많이 다녔다. 해외대학은 창의적으로 융복합하고 있더라. 깜짝 놀랄 정도로 응용을 잘하고 있었다. 국민대도 어렵지만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다. 우리는 강하게 추진할 것이다. 자동차대의 경우 전 단과대학생이 자동차를 직접 만들도록 하고 있다. 금융과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하는 프로그램도 새로 시작했다. 또 인문대·예술대·조형대 등 3개 대학을 융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있다."

■ 김용하 건양대 부총장 “대한민국 최초, 아시아 최초가 될 것”

▲ 김용하 건양대 부총장

“건양대는 두 캠퍼스다. 하나는 대전 하나는 논산에 있다. 대전은 가천대에서 앞서 언급한 IBM왓슨을 도입했다. 프레지던트 서밋에 2년 전 왔을 때 애플이 와서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눈여겨보고 최근 애플과 협약을 맺었다. 우리 논산캠퍼스는 올해 창의융합대학 학생들에게 아이패드를 모두 나눠졌다. 이번에 ADS를 도전하고 있다. 이게 성공하게 되면 대한민국 최초, 아시아 최초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