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사건·사고…안전불감증 경계하는 사회 분위기 영향
지난해 안전처 점검 후, 전국 대학들 취약점 상당 부분 ‘개선’

▲ (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황성원·윤솔지 기자] 5월 대학축제 시즌을 앞두고 정부와 대학들이 대규모 인원이 모이는 축제 안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일어났던 국내 크고 작은 사건·사고로 인해 그간 만연했던 안전불감증에 경각심을 가지는 사회 분위기가 영향을 미쳤다.

대학축제는 행사를 즐기는 인원 수만 학내 구성원과 지역 주민까지 합하면 많게는 수천 명에 이르는 곳도 있다. 수백 개에 달하는 지역축제까지 더해지면 한 지역에 몰리는 인파는 상당하다.

실제 2016년 5월 부산의 한 대학축제 공연장에서 채광창이 부서져 학생 2명이 7m 아래로 떨어지는 사고가 났고, 몇 해 전에는 몇몇 대학축제 먹거리 장터에서 부탄가스가 폭발해 학생 수십 명이 다쳤다.

이에 지난해 6월 국민안전처가 ‘대학축제 안전점검’을 실시한 결과 화재·누전사고 등에 취약하고 대학의 80%가 재해대처계획조차 가지고 있지 않은 점 등이 드러났다. 공연법에 따르면 다수 인원이 참여하는 공연의 경우 개시 7일 전까지 재해대처계획을 수립해 관련 지자체에 알려야 한다.

그러나 올해는 각 대학에서 당시 미진했던 점들을 상당 부분 개선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수 대학이 재난대처계획을 수립하고 소속 지자체 신고를 계획하거나 준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익대 학생처 관계자는 “축제를 앞두고 외부 기관인 마포경찰서부터 보건소, 소방서, 구청 등에 안전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고, 부산대 관계자도 “교육부에서 대학축제 관련 공문이 지속해서 오고 있어 재해대처계획 신고 등 안전예방에 더욱 신경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학 축제의 누전·화재사고 대비도 올해는 점진적으로 보완되는 분위기다. 전북대는 안전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소화기와 모래, 물을 따로 비치하고, 학생들이 붐비는 장소는 소화기를 새것으로 교체했다. 홍익대는 화재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학과 대표들을 모아 도시가스공사에서 안전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학교 축제를 전담하는 총학생회와 학교 본부가 ‘합동 안전점검’을 계획하고 있는 학교도 다수다. 삼육대 총학생회장은 “학생회 인원 30명과 교직원들이 협조해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관리·감독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고, 연세대에서는 학교 자치 순찰 기구인 ‘이글가드’에서 20~30명의 학생이 축제 장소 전반을 점검할 예정이다. 학교 총무팀도 사각지대에 CCTV·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규모 대학 행사의 안전점검을 관리하는 교육부에서도 대학의 변화에 긍정적인 입장이다. 고영종 교육부 학교안전총괄과장은 “대학 행사 안전점검 매뉴얼을 시행한 지 3년째인데 학교들도 열심히 따라와 주고 있다”며 “학교 본부와 학생회 간 의사소통이 안전한 축제를 이끄는 데 관건이다. 학교가 좀 더 주도적으로 안전관리에 힘쓴다면 학생들도 따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안전처도 지난달 30일 ‘축제 기본 안전수칙’을 발표하며 ‘안전한 대학축제 만들기’에 주력하는 모양새다. 올해 4~5월 1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몰리는 대학 축제와 30%가 넘는 지역축제가 서로 맞물려 사소한 안전 부주의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망을 강화했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축제 기본 안전수칙으로 △축제장에서 앞사람을 밀지 않기 △공연 중 휴대폰 사용 자제하기 △주최 측 안내에 잘 따르고 출입 불가 지역에 들어가지 않기 △주최 측이 사전 안내하는 위급상황 대처방법 숙지하기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