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N PS] 사립대 총장단, 융합교육 시도 성과 및 사례 공유

▲ 13일 서울클럽에서 열린 본지 주최 프레지던트 서밋 2017 2차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토론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특별취재팀 = 이연희·이한빛·천주연·황성원·이지희·김진희 기자]“앞으로는 통합(integration) 능력, 학습 역량(learning capability)이 중요하겠다. 21세기 교수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가르치지 말라’는 것이란다.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 등 이 시대에 성공한 이들은 대학 수업에 연연하지 않았다. 앞으로 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학교 수업을 전적으로, 과감하게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든다.”

13일 서울클럽에서 개최된 2017 UCN 프레지던트 서밋 제2차 컨퍼런스에서 성과와 사례를 공유했다.

장순흥 한동대 총장은 앞서 박명순 SK 원장과 유지수 국민대 총장, 김기영 코리아텍 총장의 주제 발표 내용에 대한 감회를 밝힌 뒤 한동대에도 적용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장 총장은 “유지수 총장께서 비이공계 전공자임에도 직접 앞장서서 ICT 교육을 고민하는 모습, 김기영 총장께서 강조하신 ‘원천기술 잘 엮기’가 역시 핵심이라고 생각했다”면서 “사용자 기반으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엮는 게 관건이다. 학생들이 수업을 만들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수업을 만들어야겠다”고 밝혔다.

민상기 건국대 총장은 관련 맥락에서 공유대학 실험 사례를 공개했다. 민상기 총장은 “교육부 학사제도 개선과 관련해, 수업을 모듈화해 서로 다른 대학 간 공유대학을 만드는 작업을 실험 중이다. A대학의 강점과 B대학의 강점을 합쳐보자는 취지인데, 처음에 인문사회계열 교수들은 문턱이 너무 높았다. 그래서 IT기반 전공 교수들을 인문사회계열에 추가하는 시도를 했더니 학생들의 반응부터 달랐다”고 말했다.

민 총장은 “인문사회계열 교수들이 융합을 하지 않으면 관련 분야가 더 큰 위기에 처한다는 점을 깨닫게 되면서 이제는 태도가 바뀌었다. 다른 대학과 잠재력을 공유하려 시도 중이고, 최근 대학에 닥친 학령인구 감소 및 구조조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체 협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모델을 꾸준히 확대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홍욱헌 위덕대 총장은 유지수 총장에게 한 분야에 깊은 전문성을 가진 ‘T형 인재’를 모으는 것과 두 가지 이상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H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인지 질문했다.

이에 대해 유지수 국민대 총장은 “기업에서도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전공자와 기계학 전공자를 모아두면 전혀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대학이 서로 다른 두 가지를 합쳐나가야 하는데 쉽지 않은 문제이고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대학에서도 상대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자동차 기업 근로자들에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킨 사례를 들어 “일주일간 교육만으로 어떤 범주의 이야기인지 이해할 수 있게 돼 큰 효과가 나타났다. 코딩 전문가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비전문가라도 코딩의 제약, IT 전문가와 협업하는 방법을 가르쳐줄 때 좋은 생산물을 내놓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김석준 본지 부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학들이 산학협력을 넘어 산학일체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석준 부회장은 20여 년 전 이화여대 기획처장 시절 공과대학을 만들면서 LGㆍSK 출신 부장들을 조교수로 영입하고, 고 정주영 전 현대그룹 회장과 삼성 등 대기업들로부터 지원받은 사례를 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시각을 넓혀 기업으로 가야한다. AI, ICT 등 각 학교별 특화된 분야에서 국내 기업과 함께 산학협력이 아니라 산학일체로 가야한다. 대학의 교육이나 경험뿐 아니라 학·연·산까지 넓혀서 1~2년 뒤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느 기업과 손잡고 어느 분야까지 들어갔다는 연구가 나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의 창업 활성화 기조를 이어가야 한다고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차기 정부는 국가 차원에서 대학-벤처-기업을 연결해 줘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업국가를 바탕으로 해야 하는데 그것을 정치권이 막아서 오늘의 국가적 위기를 증폭시켰다. 비록 박근혜 정부가 비판받았지만 당초 하려고 했던 창업과 창조의 의무는 다음 정부에서도 이어가야 한다. 이제는 그런 융합기술·창조·창업이 대학에서 솔선수범하고 거기에 기업이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