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총, 신축회관 재건축계획안 발표 및 공청회 개최

▲ "회관 신축 위해 과학기술계가 힘 모으자" 기존 한국과학기술회관 재건축안을 논의하는 ‘(가칭)과학기술인 복지COMPLEX 통합개발 사업계획(안) 공청회’에서 서치호 건국대 교수(왼쪽부터 네번째)의 진행으로 전문가 토론과 질의응답이 진행되고 있다. 17일 오후 4시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청회엔 김명자 과총 회장, 곽결호 건설위원장 등 과총 주요 관계자와 회관 입주 학회 회장들 등 과학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서울 강남 테헤란로에 위치한 과총회관 재건축 계획을 놓고 공공성을 확보해 정부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었다.

한국과학기술인총연합회(과총)은 17일 오후 4시 한국과학기술회관 신관 대회의실에서 ‘(가칭)과학기술인 복지COMPLEX 통합개발 사업계획(안) 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공청회는 과총이 기존 회관을 재건축하기 위해 진행한 연구 용역과 사업 타당성 조사 등의 결과를 토대로 마련한 사업계획안을 발표함과 동시에 회원 및 과학기술 단체, 일반인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막대한 건축비와 재원 조달 방식이 다시금 화두로 떠올랐다. 과총은 앞서 2013년부터 회관 증개축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작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40년된 기존 본관의 노후 문제 등이 지적돼 재건축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했다. 이에 건축비는 늘었으나 국비 지원은 100억원으로 변함이 없어, 과총이 386억원을 빌려야 하는 상황이다.

과총은 이날 차입금 상환 방안을 두 가지 제시했다. 임대중심 개발계획은 차입금을 14년 안에 상환할 수 있고 재투자를 할 수 있으나, 공공성과 개방성에 제한을 받게 된다. 반면 공공교류중심 개발계획에 따르면 학계의 수요가 높은 회의실 및 공유공간을 제공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용이하나, 차입금을 상환하는 기간이 24년까지 늘어나게 된다.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과총 신축회관의 공공성을 강조했다. 사실상 임대수익에 기대는 개발 계획을 ‘비토’한 셈이다. 공청회 패널로 참석한 이혜숙 이화여대 명예교수는 “현재 회관은 닫혀있는 경향이 있었는데, 새 공간은 열린 공간이었으면 한다. 과학기술계 석학이 모여 토론하고 집단지성을 창출해내도록 증명해 보이는 공간이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선 임대 위주가 아닌 공공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지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창우 한국기술사회 부회장은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에는) 합목적성, 소망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검토가 이뤄진다. 신축 건물이 과학기술인이 바라는 소망을 다 담을 수 있겠는가”며 “정부 국정과제로 채택된 것 치고는 (국비 보조금) 100억원은 너무 적다. 적어도 500억원 규모에 반 이상은 정부가 지원해야 하지 않나”고 제언했다.

YTN 기자인 김진두 과학기자협회 회장도 “과총이 임대료를 받기 위해 건물을 짓는다면 누가 동의를 해 주겠는가. 공공중심으로 가야 과총과 과학계가 비판받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재원 조달을 위해서는 과학기술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명수 대덕클럽 회장은 “정부에서 지원비를 증액하는 것도 검토해야 하지만 입주기관과 유관기관이 동참하는 쪽으로 검토해봄직 하다”고 제안했다. 김창우 한국기술사회 부회장도 “입주 예정 기관으로 과학기술한림원이나 과학기술공제회 등 학계 대표 기관들이 들어와 공동투자를 약정하면 재원의 자체 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진두 과학기자협회 회장은 “정부도 무작정 지원금을 증액하지 않는다. (신축회관이) 과학기술인이 정말 바라는 것임을 보이기 위해 공간 활용과 명칭 등을 공모에 부치자”며 “과학기술인들이 벽돌 하나씩 보탠다는 식으로 기부 운동도 전개하자. 자구책을 마련하고 정부에 접근하면 상환기간도 줄고 더 의미 있는 건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정부 측 패널로 참여한 김현수 미래창조과학부 사무관은 “당초 증개축이 재건축으로 바뀌며 예산이 많이 들어가자 과총이 임대료 등으로 건축 비용을 충당하겠다고 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었다”며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등과 협의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인 공청회를 통해 의견 수렴해 충분히 검토한 후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 (가칭)과학기술인 복지COMPLEX 통합개발 투시도.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기존 회관에서 신관(좌)를 유지하며 본관-별관을 철거하고, 지상 10층, 지하 4층 연면적 2만5000㎥ L자형 건물을 새로 짓는 계획이다.(사진=한국과학기술인총연합회 제공)

또 다른 과총 관계자는 “본래 과학계로부터 컨벤션 공간 등 공유공간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돼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정부 지원이 증액되리라고 크게 기대하지는 않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총이 (추가 지원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이유”라며 “과학계와 관계자들의 공감대를 얻고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부도 계속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과총은 작년 11월 이사회에서 기존 본관과 별관을 헐고 지상 10층, 지하 4층 연면적 2만5000㎥의 새 건물을 짓는 사업 변경안을 의결했다. 지난 2월까지 사업타당성 분석, 연구용역을 거쳐 17일 공청회를 열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엔 김명자 과총 회장, 곽결호 건설위원장 등 과총 주요 관계자와 회관 입주 학회 회장들 등 과학계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과총은 추후 공청회와 입주 회원 단체의 의견 조율을 마친 후 빠르면 12월 착공해 2019년 5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