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석사과정 ‘시스템공학과’도 개설

[한국대학신문 이다희 기자] 한국조지메이슨대(총장 스티븐 리)가 ‘분쟁분석 및 해결학’ 학사 학위 과정과 ‘시스템공학’ 석사 학위 과정을 교육부로부터 최종 승인 받아 각각 2017년 가을학기와 2018년 봄학기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개설된 ‘분쟁분석 및 해결학’ 학사 학위 과정은 글로벌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개인과 그룹, 조직 간의 다양한 문제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 · 실습을 실시한다. 실제로 미국 조지메이슨대 ‘분쟁분석 및 해결학과’ 산하의 연구소에서는 유엔과 미국 국무부, 미국국제개발협력처 등에서 분쟁 해결을 위한 컨설팅과 민간 평화 외교 활동을 수행한 바 있다.

또 ‘분쟁분석 및 해결학’ 교육과정은 학생이 글로벌 사회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춰 △사회복지사업 △비정부기구(NGO) △외교 △정치와 같은 다양한 글로벌 무대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신설된 ‘분쟁분석 및 해결학과’의 모집 정원은 총 50명이며 2017년 가을학기부터 지원 가능하다.

‘시스템공학과’는 한국조지메이슨대에 처음으로 개설된 공학 석사 학위 과정이다. ‘시스템 공학’은 △사람 △기계 △자재 △정보 △에너지와 같은 모든 구성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최대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시스템을 연구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학과 과정을 통해 학생은 △시스템 엔지니어 전문가 △운영 연구원 △데이터 분석가 등의 직업군이 요구하는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시스템공학’ 석사 학위 과정의 총 모집 인원은 50명이며 2018년 봄학기부터 지원 가능하다.

한국조지메이슨대 스티븐 리 총장은 “역동적인 글로벌 무대에서 차별화된 경쟁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분쟁분석 및 해결학과’와 ‘시스템 공학과’를 신설했다”며 한국 학생에게 다양한 학문을 제공할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국조지메이슨대의 2017년 가을학기 신 · 편입생 모집 마감은 7월 31일이며 2018년 봄학기 모집 마감은 1월 31일까지이다. 

보다 자세한 입학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http://masonkorea.gmu.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