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 노사협상 12차례 모두 결렬…

▲KAIST 서울캠퍼스 용역업체와 노조간 임단협이 난항을 겪으면서 양자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노조는 용역업체측이 불성실하게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용역업체는 반대로 노조가 협상을 지연시킨다고 반박했다. 13일 KAIST 서울캠퍼스에 걸린 현수막의 모습. (사진= 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서울캠퍼스에서 올해 1월 계약 입찰을 받은 용역업체와 학내 경비, 미화, 시설업무를 담당한 노동자들이 속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간 노사 갈등으로 임금 및 단체협상이 3개월째 미뤄지고 있다. 양측이 양보를 하지 않으면서 법적 개입이 어려운 대학은 속만 태우고 있다.

지난달 25일 대학 운영팀 주관으로 서울캠퍼스 본관 2층 운영팀장실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와 용역업체 간 네번째 교섭이 열렸으나 20분 만에 업체 측이 퇴장하며 파행으로 끝났다.

대학 측은 올해 용역 업무를 세 분야로 나눠 각각 입찰을 진행, 경비 분야는 고산실업, 미화 분야는 ㈜엔트, 그리고 시설 분야는 서현(주)이 입찰을 따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대학이 노조와 체결했던 단체협약이 있음을 고시하지 않았다. 때문에 3개 업체 중 2개 업체가 노사 교섭 경험이 없고 이전 단체협약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분규의 빌미가 됐다.  

양측은 시설노동자의 임금 산정 문제를 두고 다투고 있다. 시설직은 대학의 전기, 기계, 조경 및 영선을 담당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다. 노조 측은 앞서 4월 열린 첫 교섭에서 용역업체에 협의 없이 근무자의 기본급을 삭감한 이유 해명과 그 산정근거를 요구했다. 그러나 용역업체는 산정근거를 노조에게 제공할 법적 이유가 없다며 제출을 거부했다. 

노조는 1월 10일부터 대학이 신규 계약한 용역업체 세 곳과 12회에 걸쳐 회의를 열었으나 업체 측 불참 및 퇴장으로 모두 결렬됐다.  

대학 측은 양측의 교섭이 결렬되지 않도록 중재에 나섰으나 개입할 수 없어 난감한 상황이다. 

KAIST 서울캠퍼스 관계자는 “노조도 문제가 있으나 용역업체도 일방적으로 나온다. 학교가 나서면 3자 개입이 될 수 있어 중재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용역업체와 계약 해지가 가능한지 법적 검토를 해봤으나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들었다. 용역업체에 회사 차원에서 노사 교섭을 원만하게 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