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선출 힘 모아주길"… 참여비율 갈등은 남아있어

총학생회 "구성원간 동등한 영향력 행사할 수 있어야" 주장

▲ 지난 17일 이화여대 중앙운영위원회가 총장 선출 방식 개정안을 규탄하는 기자회견 현장. (사진=이하은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총장 선출 방식 결정에 진통을 겪고 있는 이화여대가 총장후보 추천 규정을 확정했다. 그러나 선거권 비율을 두고 학생들을 중심으로 재개정 요구가 나오면서 갈등은 지속되는 모양새다.

지난 14일 이화여대는 이사회를 열고 '16대 총장 후보 추천에 관한 규정'을 재개정했다. 개정된 규정에는 총장 후보자 자격 요건이 폐지됐고 1,2순위가 표시된 총장 후보 추천 내용 등이 담겼다. 아울러 총장 후보 선출 선거권 비율은 교수 77.5%, 직원 12%, 학생 8.5%, 동창 2%로 결정됐다.

당초 이화여대 교수평의회는 지난 1월 교수와 직원, 학생의 투표 반영 비율을 100:10:5로 하는 규정을 이사회에 권고한 바 있다. 이에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며 직원과 학생들이 반발하면서 교수, 직원, 학생, 동창 등 4자 회의를 통해 지난 2월부터 총 14차례 논의를 진행해왔다.

학생의 비율을 25%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던 총학생회측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후보 추천 규정 개정안 재개정을 요구했다. 우지수 총학생회장은 "학생도 다른 구성단위와 마찬가지로 동등한 영향력을 가져야 한다"며 "우리의 요구를 반영하는 재개정을 내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연화 이화여대 노조위원장도 "일단 사태를 추스르고 총장을 뽑아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직원들의 생각"이라면서도 "이번에 발표한 내용이 모든 구성원에게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은 분명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장명수 이사장은 "4자가 합의하지 못한 선거권 비율에 대해서는 이사회가 조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며 "조정된 비율이 모두 만족스럽진 않겠지만 6개월이 지나도록 총장을 선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는 사정을 양해하고, 좋은 총장을 선출하는 일에 힘을 모아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