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노조 “무늬만 정규직, 기형적 직종 채용 중단해야”
대학 “재정난으로 인건비라도 줄여야…정규직과 업무 강도 달라 문제없어”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대학 정원수 감축과 등록금 동결 등으로 재정난을 겪으며 대학 직원을 ‘전담직’으로 채용해오던 동아대가 하반기부터 전담직 채용을 확대하지 않고 정규직을 채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지난달 대학 노동조합과 합의를 이뤄냈다.

전담직은 정규직처럼 정년은 보장되지만, 처우는 계약직과 비슷한 수준인 채용 형태다. 동아대의 경우 전담직의 월 임금은 계약직보다 10만원 많은 170만원이고, 연차가 쌓여도 최대 연봉이 3500만원으로 동결된다.

현재 부산지역 10개 대학 중 전담직을 운영하는 대학은 동아대가 유일하다. 한양대 서울캠퍼스의 경우 지난해 초 전담직과 유사한 학사지원직을 뒀으나 일반직으로 명칭이 통합됐고, 동국대 경주캠퍼스에서는 학사운영직으로 전담 직원을 일부 채용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전국대학노동조합 동아대 지부는 학교의 전담직 채용에 반대하며 시위와 집회를 벌였다. 박넝쿨 동아대 지부장은 “전담직은 무늬만 정규직”이라며 “대학은 당장 인건비를 줄일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대학 구성원 사이 계급화와 불신만 늘어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일반직과 기능직으로 구성된 대학에서 제3의 직종인 전담직이 생기면 같은 업무를 하더라도 임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대적 박탈감과 교직원 내 계급화가 심해진다는 것이다.

박 지부장은 “부처에 따라 동일 업무를 실장이 하기도하고 담당 선생이 하기도 한다”며 “A 사무실에 근무하는 전담직 직원이 B 사무실에 근무하는 정규직 직원과 비슷한 업무를 맡게 된다면 하는 일은 같지만, 임금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근로기준법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대학 측은 정규직과 전담직 간 ‘업무 강도’에 차이를 두기 때문에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이 대학 관계자는 “정규직과 같은 업무를 하면서 임금이 낮다면 문제지만, 전담직원은 업무의 질이나 양, 책임감에 있어 정규직과 차등화 돼 있다”며 “오히려 고용을 보장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제도”라고 맞섰다.

전담직 신설과 관련해선 대학이 재정 확충이 힘든 상황에서 대학구조조정을 위한 평가 지표를 맞춰야 하다 보니 인건비를 줄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학생 수는 줄어들고, 등록금은 동결된 상태지만 교수확보율과 장학금 지급 등은 높여야 해서 재정난을 극복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