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측 인권센터 아래 진상조사위 꾸려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수업 중 세월호와 위안부 피해자를 비하하는 발언을 해 물의를 빚은 중앙대 A 교수가 지난 15일 사과문을 낭독했지만 정작 피해자에 대한 사과가 없어 학생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A 교수는 16일 서둘러 사과문을 다시 내고 세월호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당사자에게 사과했으나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중앙대는 A 교수를 학과장에서 사임하도록 하고 인권센터에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학과 학생들에 따르면 A 교수는 15일 1시 30분 전공 수업에서 사과문을 읽었다. A 교수는 제가 사용한 사례들로 수업에 들어온 학생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었다고 생각하니 매우 안타깝고 미안하다”며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은 학생들과 중국인 학생에게도 미안하다는 말을 전한다”고 잘못을 인정했다.

그러나 당일 세월호,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에 대한 사과가 없어 학생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학내 독립언론 <잠망경>에 따르면 수업에서 사과문 낭독을 들은 학생들이 “세월호 유가족과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과하지 않느냐”고 묻자 A 교수는 “필요하면 하겠다”고 답변, 학생들이 “필요하면이 아니라 당연히 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하자 “하겠습니다”고 하며 퇴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16일 A 교수는 사과문을 다시 내고 “특히, 세월호 및 위안부 할머니 사례 관련해 해당 당사자 분들에 대해 항상 마음 아프게 생각했지 폄하 의도는 없었다”며 “사과의 말씀을 이번 기회에 하고자 합니다”고 정정했다.

A 교수는 맡고 있던 수업도 다른 교원에게 넘긴 것으로 전해졌다. A 교수에게 해당 내용에 대해 묻고자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