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진희 기자] 김상곤 전 경기도 교육감은 교육부총리 입각 제안에 대해 “아직 입각 제안 받은 건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18일 오후 6시에 서울글로벌센터에서 열린 ‘새 시대 새 교육을 그려본다’ 원탁토론아카데미에서 “언론에서는 계속 말이 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연락 온 것이 없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상곤 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국가교육회의의 필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그는 “여러 차례 말씀드렸지만 정유라 특례 입학 문제 등 사학 문제가 우리나라 교육이 가진 병폐”라면서 “이를 해소하고 올바른 교육의 방향을 잡는 데 필요한 것이 바로 국가교육회의”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교육회의의 기본적 구상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대통령을 의장으로 해 국가교육개혁을 이끄는 자문기구로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대학 등록금 부문에서는 현재의 국가장학금 방식을 유지하되, 전체적인 방향으로 대학 지원을 통해 반값 등록금으로 지원하는 방식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김 전 교육감은 “현재 3조6000억원을 들여 국가장학금 지원을 하고 있는데 제대로 하려면 반값등록금 지원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당장 그렇게 바꾸기는 쉽지 않다”면서 “국가장학금 방식으로 더 지원하되 공공 자금을 통해 대학 등록금 절반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도록 해나가겠다는 게 문 대통령의 교육 공약”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취업 후 대출 상환 제도에 대해서도 이자율을 현 2%대에서 1%까지 내리겠다는 게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일고 있는 수능 절대평가 논란에 대해서는 지금의 대학 입시 제도가 안정돼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김 전 교육감은 “학생부종합전형 등 현재 대학 입시제도가 대체로 안정돼 있다고 생각하기에 수능 의존도를 줄여가는 게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