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닝추방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 공감

대학생 2명중 1명은 커닝을 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대학생커닝추방운동’(이하 커추동)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19일까지 전국 54개 대학 대학생 4천9백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커닝을 단 한번이라도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은 4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학기 중간고사 커닝 실태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중 68%가 커닝을 ‘직접보거나 들었다’(16%), ‘많았다’(17%), ‘조금 있었다’(35%) 로 답했으며 실제로 커닝을 한 학생도 5%로 나타나 대학 내 커닝률이 상당히 높음이 입증됐다. 학년별로는 2학년이 29%로 커닝 경험자가 가장 많았으며 1학년이 28.6%, 3학년 20.4%, 4학년 13.5%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체면문화의 영향으로 실제로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커닝이 학습되어 선배 학년들의 커닝 경험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커닝을 하는 이유로는 '학점 때문'이라 답한 사람이 71%로 가장 많았으며 '손해볼까봐'라는 답변이 20%로 나타나 취업난과 대학 내 성적지상주의의 만연으로 인한 학점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그 외 남들이 하니까(4%), 재미로(3%)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상당수 대학생들은 커닝 추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객관적이고 공평한 절차에 따라 처벌한다면 커닝을 하겠느냐?’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7%가 ‘커닝을 하지 않겠다’고 응답했으며 18%는 ‘되도록 안하겠다’고 답해, 제도적 보완이 커닝을 추방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커추동 사무국장 염진기씨(고려대 4학년 휴학중)는 “도덕불감증 시대에 대학생 양심회복 분위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이번 커닝추방운동의 목적”이라며 “이번 학기 기말고사 때부터 10만 명 서명운동, 포스터 부착 등 캠페인을 실시하고 여름방학중 제도적인 것을 논의해 각 대학에 커닝추방운동이 올바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커추동은 지난 25일 한양대 학생회관 앞에서 5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식을 개최하고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 자리에서 참가자들은 대학생 스스로 중심이 되는 양심회복운동 전개 및 명예위원회(honor council), 명예규칙(honor code)도입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