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는 '찬성' 직원들은 '부결'…"총장 사퇴하라" 주장까지

[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교직원의 임금삭감을 골자로 한 제주국제대의 보수조정안이 찬반투표 이후에도 매듭지어지지 못한 채 학내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일부 학내 구성원은 고충석 총장의 퇴진까지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국제대의 보수조정안은 대학 재정난을 타개할 자구책으로 고충석 총장이 제안한 것이다. 제주국제대 관계자는 “교육부 구조개혁에 맞춰 우리대학도 구조개혁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지속가능한 대학이 되기 위해 교직원 보수 정리로 지출을 줄이고 그 예산으로 학생들에게 더 투자하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 지난 16~17일 열린 제주국제대 교직원 보수조정안 찬반투표 개표 결과표(사진=제주국제대 민주교수협의회 제공)

지난 16~17일 실시한 보수조정안 찬반투표에 전 교직원 1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찬성 62표, 반대 61표의 결과(유효투표수 123표, 기권 6표, 무효 1표)가 나왔다. 전체 합산으로는 찬성표와 반대표가 1표 차이지만 교원과 직원의 찬반 비율은 정반대였다.

교원 86명 중 과반이 넘는 51명이 임금삭감에 찬성했고 직원은 44명 중 32명이 보수조정안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렇듯 교원과 직원의 찬반 의사는 극명하게 갈리지만 전체 투표 결과로만 본다면 찬성 62표, 반대 61표로 비율이 비슷하다.

제주국제대의 한 직원은 “투표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는가의 차이”라며 “아직 보수조정안의 결론을 낼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원 중 6명이 기권한 표를 찬성, 반대 중 어느 쪽에 포함시킬 것이냐에 따라 보수조정안 가결과 부결이 결정된다”고 말했다.

보수조정안에 반대하는 구성원들은 기권표인 6표도 반대표에 포함시켜 찬성 62표 대 반대 67표로 보수조정안이 부결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19일 교수협의회 측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원들이 불이익과 기득권을 내려놓고 대학을 살려야 한다는 절박함으로 투표에 참여했다. 제2의 창학을 한다는 심정으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며 보수조정안에 찬성했다.

차후 입장을 묻는 취재에서는 대부분의 교수들이 관련된 대답을 회피했다. 한 교수는 학내 구성원 전원이 참여했던 찬반투표에 참여했냐는 질문에 “투표에 참가하지도 않았다”고 대답했다.

학내 갈등은 고충석 총장 퇴진촉구 움직임으로까지 확대되는 추세다. 24일 제주국제대 민주교수협의회는 “보수조정안 투표결과와는 상관없이 고충석 총장의 퇴진을 요구해 왔다”며 “보수조정안은 부결됐고 고충석 총장은 결과에 따라 약속대로 총장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집행부가 기권은 반대표로 계산한다고 정했으므로 찬성 47.7%로 결과는 틀림없이 부결이라며, 고충석 총장에게 투표에서 과반의 찬성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사퇴하겠다고 공언한 약속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 집행부 관계자가 15일 교직원들에게 발송한 문자 내용

이처럼 보수조정안과 관련해 각 이해관계가 다른 구성원들이 대립각을 세우는 가운데 한 관계자는 “학교가 제대로 정상화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법적 규정 때문에 마음대로 투표 결과를 해석할 순 없다. 보수는 학교에서 가진 결정권이 아니라 법인 쪽에서 결정하는 문제다. 법인에 보고한 상태다. 최종 결정이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