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자체·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에서 새로운 방향 모색해야”

▲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이 25일 열린 2017 프레지던트 서밋 제5차 콘퍼런스에서 ‘상생전략을 통한 고등교육의 미래 경쟁력 제고’ 주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 = 한명섭 기자)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과학기술과 ICT융합으로 산업과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무엇보다 대학의 역할이 중시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해법으로 상생을 제안한다.”

안양옥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은 25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 한라산홀에서 열린 2017 프레지던트 서밋 제5차 콘퍼런스에서 ‘상생전략을 통한 고등교육의 미래 경쟁력 제고’ 주제발표에서 “상생은 변화의 시대에 대학이 생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안 이사장은 미래 사회에는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사는 것으로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상생(相生) 전략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대학도 예외는 아니라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대학의 역할에도 혁신적인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데 이는 대학만의 힘으로는 어렵다는 설명이다.

안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은 상호 소통, 협력, 상생을 기반으로 동반 성장하는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고, 창의적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핵심에 서 있다”며 “대학은 상호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네트워크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는 등 융합과 복합의 시대가 요구하는 혁신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대학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는 능동적 혁신자의 역할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이는 대학 자체 연구만으로는 어렵다. 정형화된 지식보다는 새로운 차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안 이사장은 대학에게도 협업은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됐다면서 정부, 지자체,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에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창출, 확산은 대학을 중심으로 해 정부, 사회, 기업 등의 상호 효과적인 인적·사회적 네트워크가 구축됐을 때 실효성을 얻을 수 있다”면서 “혁신커뮤니티 중심에 대학이 존재해야 하며 대학은 학제적 경계를 넘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가 산업의 실제 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미국 실리콘밸리, 영국 사우샘프턴대, 국내의 세종권 혁신클러스터 등을 꼽았다.

미국 실리콘밸리는 세계적인 산학연 협력 클러스터 사례로, 기업과 대학의 긴밀한 상생 전략인 산학협력을 통해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대학 중심의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실용화기술 개발 △기술이전 및 상업화 △인력 양성 △대학과 기업 간의 인적 교류 등에서 강점을 보였다.

영국 사우샘프턴대 또한 주요 항구라는 지역적 특성에 맞춘 조선업 특화 산학협력을 실시했다. 영국 로이드 선급협회와 사우샘프턴대는 함께 혁신캠퍼스를 설립해 엔지니어링, 해양, 해운 등의 연구 능력을 기업들에 접목시켰다. 중소기업 지원 및 창업교육을 담당하며, 10년 동안 1000개의 협력사를 위해 10억 파운드를 조달했다. 산학협력을 통해 총 1억 파운드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에 500개의 일자리를 만들었다.

국내에도 세종권 혁신클러스터가 구성됐다. VP(대학, 연구소)와 SS(벤처기업, 벤처캐피탈)가 중심이 되고 SO(강소기업)이 연관되는 산학연구협력모델이다. VP(비전제시자), SO(시스템통합자), SS(전문공급자)가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창출하게 된다. 현재 KAIST, 충남대, 한밭대, 공주대, 고려대가 VP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안 이사장은 앞선 성공사례를 통해 지역사회와 대학의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University와 City의 합성어인 Univercity 개념도 언급했다. 대학이 지역에서의 중심축이 돼 지역의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을 선도하고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대학과 기업,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이 이뤄진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배가될 것”이라며 “대학의 경쟁력이 강화돼 우수 지역인재가 육성되고, 지역인재는 지역에 잘 정주해 지역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 지방 대학과 지역 산업, 지역 인재가 상생하는 지역사회를 건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의 미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한국장학재단과 대학 간의 상생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선 대학 및 지역과의 협력 방안으로 지방인재장학금 지원에 따른 선순화 구조를 제시했다. 오늘날 세계 경제는 지역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패러다임으로 바뀌고 있으며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됐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수도권 집중 현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 이사장은 “수도권으로의 지역인재 유출을 방지하고 지방대학으로의 우수인재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역인재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면학시설을 제공하는 등 학업에 정진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현재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용 중인 지방인재장학금은 지방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완화하고 지방대학 및 지역인재를 유치, 양성함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선순환 구조 형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인재 유치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한 개편방안도 발표했다. 그는 “지원대상을 비수도권 고교 졸업자로서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으로 개편했다. 장학금 지원기간 또한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했다”면서 “또한 성적기준 완화 및 대학별 인재 유치, 양성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대학 자체 기준에 따른 대학 자율육성 재능 보유자에 대한 선발 비중을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한국장학재단은 △민간장학재단 △유관기관 및 지자체 등과도 협력을 해나갈 방침이다. 대학들에게 보다 광범위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민간장학금의 공조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안 이사장은 “지금까지 국가장학금의 양적 확대가 이뤄져왔지만 정부 재정이 한정적이므로 더 이상의 확대는 쉽지 않은 상태”라면서 “이제는 정부만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 민간장학관련 공익법인들의 장학금 재원을 적극 활성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장학재단협의회도 결성했다.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장학금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판단 하에서다.

전국장학재단협의회에서는 △정보교류 및 애로사항 해결 △장학금 중복지원방지 △새로운 학자금 지원 모델 개발 등을 시작으로 △국내 고등교육 장학금 및 학자금 지원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정보교류 통한 국가 인재 양성에 필요한 새로운 민관협력 학자금 지원 모델 개발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장학재단과 민간장학재단의 역할 분담 및 공동 장학사업 방안도 모색하게 된다.

이 외에도 지자체 이자지원사업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자체와의 연계·협약을 통해 대학생의 학자금 대출 이자부담을 경감해주겠다는 취지다.

현재 총 19개 지자체가 이에 동참하고 있다. 2015년까지 9개 지자체, 지난해에는 대구·부산·충남·전주·김제·완주·진안·아산·군산·남원 등 10개 지자체와 신규 이자지원 협약을 맺었다.

안 이사장은 “올해에도 계속적으로 지자체와의 협약을 통해 이자지원을 확대함으로써 대학생의 학자금 상환 부담 경감시키고 지방인재 육성에 기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