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교수연합회 기자회견

▲ 26일 전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사립대 부정·비리 엄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대학신문 황성원·김의진 기자] 26일 전국 사립대 교수 5만여 명을 대표하는 전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사교련)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립대 부정·비리 엄벌’을 촉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대학의 체질 강화를 기치로 대입·학사 비리 연루 대학의 지원 배제와 중단을 공약한 바 있다. 제2의 정유라 사태를 예방하고 각종 사학비리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며 ‘부정·비리 척결’에 방점을 찍었다.

이에 사교련은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문 정부의 빠른 공약 이행을 요구하고 나섰다.

교수들은 “사립대의 부정·비리를 발본색원해야 한다”라며 “대학은 정부 재정지원 증대와 자율성 강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부정·비리가 만연한 대학사회가 정리되지 않는다면 국민의 설득은 요원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문제는 교내 뿌리 깊은 기득권 세력”이라며 “부정·비리가 버젓이 드러나도 교육부 감사조차 제대로 받지 않은 대학들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학내에 넘쳐나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교수들은 대학 현장의 ‘적폐청산’을 위해 문 정부에 교육부 감사로 적발된 사학 부정·비리에 대한 형사 고발 조치와 당사자 엄벌 △이와 무관한 대학 구성원의 피해방지 △사학 법인이 행한 불법행위 및 부당조치 전수조사 △한국교육개발원에 불법 위탁한 대학평가등급 재평가 조치 즉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또 감사를 통해 사학비리가 적발됐음에도 후속 조처를 하지 않은 교육부도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사학법인과 대학들이 행해온 부정·비리와 구성원에 대한 부당하고 강압적인 조치들을 감싸기만 한 교육부의 모습에 우려를 감출 수 없다”라며 “이를 핑계로 부정·비리와 불법행위들을 은폐하려는 대학들을 가려내 특별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사교련은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와 함께 6월 20일 국회에서 토론회를 열고 대학 부정·비리 엄벌과 교육부 개혁을 계속해서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