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삼성그룹 모기업으로 지난 38년 설립된 삼성물산은 국내 무역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 종합무역상사 제1호로 지정된 바 있는 삼성물산은 최근 상사부문, 의류부문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21세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해외에서의 사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상사부문과 건설부문으로 이원화돼있던 해외 개발사업 관련조직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해외 부동산 개발 및 SOC사업 등의 해외 복합개발사업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삼성물산의 주요사업은 무역, 건설, 유통, 의류 제조 및 판매, 자동차 영업이며 작년 한해 동안 1백42억불의 수출 실적, 80억불의 수입실적과 24조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엔지니어링]

국영기업체인 코리아엔지니어링으로 지난 70년 1월 출범한 +삼성엔지니어링은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의해 78년 삼성에 인수된 기업이다.

최근 삼성엔지니어링은 태국의 LUBEBASE OIL, 싱가폴의 LDPE, 인도네시아의 EO, EQ플랜트 등을 수행 중에 있으며, 특히 지난 94년 태국 TPI사의 30만톤 규모 1차 에틸렌 플랜트 수주에 이어 작년말 70만톤 규모 2차 에틸렌 플랜트 연계수주에 성공함으로써 세계 최대의 에틸렌 플랜트를 건설하게 된다.

한편 국내 기업으로서는 최초로 환경연구소를 운영하여 폐수 무방류 +시스템, 고도 정수처리 시스템, 산업폐기물 소각처리기술, 연료용 알콜제조기술 등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삼성에버랜드]

삼성에버랜드는 '인간 삶의 질 향상'을 경영목표로 리조트, 골프장 등의 개발 및 운영사업, 빌딩엔지니어링, 에너지개발사업, 단체급식사업, 유통사업, 조경사업, 인테리어사업 등을 전개하는 전문 서비스 기업이다.

세계 8대 테마파크로 자리잡은 에버랜드는 연간 1천만명에 가까운 국내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복합레저단지이며 호텔, 스키장, 골프장 등을 추가 설립하여 21세기 세계 정상급의 체재형 복합리조트 단지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에스원]

지난 77년 용역경비업 제1호 등록업체인 에스원은 방범, 방재에서 정보통신까지 토털 시큐리티를 실현하고 있는 한국최대의 시큐리티 전문회사이다.

에스원은 국내 최초로 무인경비시스템 온라인 관제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국에 걸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국제경비연맹에 한국 대표사로 가입해 국제적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시큐리티 관련 노하우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부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도난차량회수시스템 사업을 전개해 도난차량을 이용한 각종 범죄예방 및 감소에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삼성의료원]

지난 94년 10월 출범한 삼성의료원은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마산삼성병원, 삼성제일병원 등 4개 종합병원과 삼성생명과학연구소로 구성되어 있다.

총 2천6백 병상에 6천4백여명의 임직원들이 몸담고 있는 삼성의료원은 처방전산화 시스템, 의학영상저장 전송시스템, 임상병리 자동화시스템, 물류 자동화시스템 등 선진 진료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한 '열린병원'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삼성의료원은 한국 및 +세계의료계와의 동반 발전을 위해 첨단 의료설비와 의학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종합기술원]

삼성의 중추적인 연구기관인 삼성종합기술원은 지난 87년 10월 설립된 +이래 전자, 기계, 화학, 생명과학 분야에서 삼성의 미래사업을 대비하는 핵심기술과 향후 21세기에 응용 및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프론티어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삼성종합기술원은 세계 어느 곳이든 최적의 장소에서 최적의 연구원이 연구개발을 수행할 수 있는 글로벌 R&D체제를 추구하고 있다.

[삼성라이온스]

프로야구단인 삼성라이온즈는 82년 대구를 연고지로 창단되었다. 특히 +지난 95년 경산에 선수숙소, 수영장, 웨이트트레이닝장 등을 갖춘 전용훈련장을 설립하는 한편 대구 홈구장에 최신식 전광판 및 인조잔디를 +갖추는 등 명문구단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제일모직]

제일모직은 지난 54년 국내 최초의 소모방 업체로 창립된 이래 종합 +섬유소재사업과 종합 패션사업, 첨단 화학소재사업을 중심으로 한 하이터치, 하이테크형 사업을 추구하는 패션 기업이다.

'도전과 창조의 CHALLENGE 21'을 기업 캐치프레이즈로 설정하고 있는 제일모직은 2000년에 매출 2조원에 순이익 1천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아래 4천여명의 임직원이 매진하고 있다.

[호텔신라]

고대 신라왕조로부터 이름을 따온 호텔신라는 전통과 현대적 화려함이 조화된 초대형 호텔로 5백개의 객실을 갖춘 23층 서울 신라호텔과 남해의 절경이 내려다보이는 제주 중문 해안가에 위치한 제주 신라호텔이 있다.

호텔신라의 경영 철학의 핵심은 고객의 요구를 신속히 파악해 이를 만족시키고 감동을 주는 최고의 서비스 시설 제공에 있다. 지난 96년 5년에 걸친 객실, 레스토랑 및 부대시설 개보수 공사를 마치고 새로운 CI를 발표 확정하는 등 2000년대 세계 최고의 호텔로 거듭난다는 목표 아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광고기획 및 집행, SP(Sales Promotion), 스포츠 사업 및 대형 이벤트, PR(Public Relations)등 커뮤니케이션 전 분야에 진출해 +있는 종합 커뮤니케이션 회사이다.

광고에 대한 전략적 접근으로 잘 아려진 제일기획은 국내 최초로 마케팅 연구소를 설립하고 매년 라이프 스타일 조사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광고제작 및 진행의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비전 2001'이라는 목표 아래 세계 10위권 내의 초일류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발돋움하려는 제일기획은 미국과 유럽, 아시아를 잇는 광대한규모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또한 제일기획은 올해 인터넷 광고회사인 일본 하이퍼넷사와 합작사를 설립, 국내에 본격적인 사이버 마케팅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