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ST는 30일 아베 요이치 주한 일본대사관 과학관을 초청해 ‘한일 원전 해체 공동 연구센터’ 설립 방안을 협의했다. 대학 측 설명을 경청하는 아베 요이치 일본대사관 과학관(왼쪽).(사진=UNIST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 정무영)이 일본 정부와 공동으로 원자력발전소 해체 연구를 진행한다.

UNIST는 30일 아베 요이치 주한 일본대사관 과학관을 초청해 ‘한일 원전 해체 공동 연구센터’ 설립 방안을 협의했다. UNIST는 이날 원전 해체에 필요한 기술 분야의 양국간 상호 협력과 함께 원자력 인력 공동 양성에 대해서도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일본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전 해체와 환경 복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부터 상업용 원전 해체를 시작하는 등 해당 분야에서 한국보다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선 오는 6월 18일 시작되는 고리 1호기의 해체 작업이 첫 상업용 원전 해체가 될 전망이다. 앞서 3월 한국수력원자력은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 1호기에 대한 영구정지 및 해체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리 1호기 해체에는 안전관리 및 위험물질 처리까지 총 15년, 비용으로 1조원이 들 것으로 전망된다.

UNIST 측은 자료를 내고 “울산은 원전 밀집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도시로 알려져 있다. 이번 협의를 계기로 원전 해체를 비롯한 원전 안전 부분에서도 일본과의 상호협력을 추진하면 지역은 물론 국가 전반의 원자력 재난 안전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