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과 경기도가 지역 중소기업의 4차 산업혁명 대응을 돕기 위한 공동 기술보급 플랫폼을 구축한다.

경기도는 30일 KAIST와 경기도청에서 ‘중소기업 4차 산업혁명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신성철 KAIST 총장은 이날 플랫폼 구축과 실행, 관련 연구 진행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KAIST와 경기도는 공동 플랫폼을 통해 도내 전통산업단지 등 기존 사업단지의 중소기업이 신기술에 적응할 수 있도록 대학 측이 보유한 첨단 기술을 보급‧전파한다.

KAIST는 단지 내 기업 중 기술 적용이 가능한 중소‧중견기업을 선정, 이곳에 연구원을 파견하고 △기업별 스마트화 모델 발굴 △전문인력 공동 양성 등을 추진한다.

양 기관은 본격적 플랫폼 구축에 앞서 기업이 요구하는 신기술이 무엇인지 사전 조사와 분석,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을 공동으로 진행한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경기도가 우수한 인재와 기술력을 가진 카이스트와 국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에 협약을 맺게 됐다. 제2판교, 광명, 일산, 경기북부에 테크노밸리를 조성 중인데 시작단계부터 카이스트와 협력해 미래 산업을 어떻게 끌고 나갈지 같이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