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채용시장에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한다. NCS를 둘러싼 수개월간의 안개가 드디어 걷히는 격이다. 그간 NCS는 전 정부의 주력 정책이었다는 이유 때문에 정권이 교체되면 반드시 손볼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사업이 사라질 것이란 불안감이 팽배했다. 대학은 물론 정부의 관계부처조차 불안감을 토로할 정도였다.

NCS는 문재인 대통령이 강조하는 블라인드 채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유력한 사업이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진행되는 직무를 토대로 필수능력을 도출하고 이 능력을 다시 기본적인 능력단위로 쪼개 직무에 필요한 능력의 표준을 제시하겠다는 개념이다. 잘 활용한다면 학벌이나 인맥 등 채용시장의 불공정성과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신분 격차에 따른 임금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그간 사회 이곳저곳에서 NCS에 대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온 것은 지난 정부의 지나친 속도내기 탓이 크다. 전문대학가에선 NCS의 도입률을 높이기 위한 교육부의 압력이 커지면서 기존의 교육과정이 일그러질 정도로 진통이 컸다. 정작 채용시장에서는 정부 손바닥 위에 올라있는 공공기관만 NCS 기반 채용을 도입해 실제 효과는 작었다.

본지도 수차례에 걸쳐 NCS의 개발과 적용상의 문제를 지적해온 바 있다. 개발과정과 전문대학의 도입과정 등에서 정부의 무리한 추진으로 인해 새어나온 비명을 다뤘다. 개발과정에 컨설팅업체가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적잖은 질타와 격려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NCS를 지속 적용한다는 정부 기조를 환영한다. 정부는 기조를 유지하되 대학과 기업이 자율적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마당을 만들어주면 된다.  

NCS는 더욱 활용될 필요가 있다. 능력 외의 선천적 혹은 후천적인 요소로 채용에 차별을 받는 사회의 낡은 체제를 이제는 혁신해야 한다.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할 때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