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연계 교육 및 실무중심 오프라인 특강 인기

다양한 장학혜택과 ‘스마트에듀’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신·편입생 모집 더불어 전국 6개 지역서 ‘입학설명회’ 개최

▲ 강의 영상 촬영 모습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특성화 교육을 선도하는 원광디지털대학교는 2002년 개교 이래 국내외적으로 교육적 역량을 인정받으며 우수 사이버대로 성장해왔다.

2015년 ‘교육콘텐츠 우수대학’으로 선정됐으며, 2013년 ‘사이버대 역량평가’에서 전체영역 최고등급을 받은데 이어 2017년 교육부 산하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추진하는 ‘아세안 대학 이러닝 지원 사업’ 회원대학으로 선정되며 라오스국립대에 이러닝 교육시스템을 전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학생 중심의 최첨단 교육 시스템과 다양한 장학 혜택, 우수한 교육과정으로 최고의 특성화 사이버대로 인정받고 있다.

■ 2학기 신·편입생 모집 더불어 입학설명회 개최 = 원광디지털대는 내달 14일까지 2017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총 3개 학부 17개 학과이며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이거나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전형은 일반전형, 산업체위탁생전형, 기회균등전형 등이 있다.

▲ 한방미용예술학과 실습 모습

원광디지털대는 학비 부담을 덜 수 있는 다양한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가장학금 우선 감면제도’를 적용해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자, 보훈대상자의 경우 학비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자격증 및 창업 연계교육, 스마트폰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스마트에듀 시스템’ 등을 갖췄으며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전국 7개의 지역캠퍼스도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 홈페이지(go.wdu.ac.kr)나 문의전화(1588-2854)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서 작성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한편 원광디지털대 웰빙문화대학원은 오는 7월 3일까지 2017학년도 2학기 석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웰빙문화대학원 자연건강학과는 약선·요가명상·자연치유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 사이버대학원으로 자연건강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수업이 병행된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영역에서 웰빙건강전문가, 상담가, 교육가로 활동할 수 있다.

전공과 상관없이 국내외 4년제 대학 졸업자(졸업예정자 포함)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홈페이지를 통해 자기소개서와 연구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관련 서류는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된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7월 11일에 확인할 수 있다.

웰빙문화대학원은 신입생 모두에게 입학 첫 학기 수업료 20%를 감면하는 장학 혜택을 지원한다. 원광디지털대 졸업생뿐만 아니라 동문(재학생 및 졸업생)의 가족이 입학할 경우에도 입학금 면제와 매학기 수업료 2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와 웰빙문화대학원은 6월 13일부터 전국 6개 지역에서 입학설명회를 개최한다. 교수와 직접 만나 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으며 당일 입학지원 시 경우 전형료 감면 및 입학금 50%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원광디지털대 입학 홈페이지(http://go.wdu.ac.kr), 웰빙문화대학원 홈페이지(http://ggo.wdu.ac.kr) 또는 문의전화(학부 1588-2854, 대학원 070-7730-1960)를 통해 하거나, 현장 접수를 하면 된다.

■ 특성화 교육 활성화 위한 학생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원광디지털대는 웰빙건강·한국문화·실용복지 분야의 3개 학부 17개 특성화학과를 운영하며 ‘특성화 명문 사이버대’로 거듭나고 있다.

웰빙과 한국문화 트렌드에 발맞춰 △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차문화경영학과 △요가명상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태권도경호학과 등의 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1년 설립된 웰빙문화대학원은 자연치유 전문가를 양성하는 국내 유일의 석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지역캠퍼스를 통해 학생들의 실습을 지원한다. 사전 신청을 통해 특강 및 실습, 연구, 동아리활동 등을 할 수 있다. 공통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재학생 및 동문들과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교류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에도 유리하다.

또한 다양한 장학 제도로 신·편입생의 약 80% 이상이 장학 혜택을 받고 있다. 특히 실업계고, 마이스터고, 대안고 등의 졸업(예정)자에게는 ‘특성화고 장학금’을 통해 수업료 30% 감면 혜택이 주어진다. 검정고시 졸업생에게도 동일하게 수업료 30%를 감면해주는 ‘검정고시 장학금’도 마련돼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이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수료증 등의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학과별로 관련 교과목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시험대비 특강 등을 개최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창업 교양 과목도 운영한다. 창업 전 준비해야 하는 사항과 마케팅 전략 등을 미리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현실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원광디지털대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모두 지원되는 ‘스마트에듀 시스템’를 운영하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수준 높은 강의로 유명하다. 실시간 화상 토론과 게시판을 통한 교수진과의 소통은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높여 재등록이 매년 약 90% 이상으로 사이버대 중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신이 수강한 강의는 6년까지 언제든 재청강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서 모두 지원되는 ‘스마트에듀 시스템’도 운영한다. 직접 컴퓨터를 켜지 않아도 버스, 지하철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보다 자유롭게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그 밖에도 캐나다 토론토대, 중국 요녕중의약대, 브리티시컬럼비아대, 바나라스힌두대 등 세계의 유수 대학들과 협약을 맺고 매년 학과별 해외 연수를 진행한다.

또한 국내에서는 영등포구청, 구로구청, 익산시청 등 공공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민들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기업 및 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학생들의 실습과 다양한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인터뷰] 최윤희 입학협력처장 “경쟁력 갖출 수 있는 원광디지털대만의 교육 제공”
 

▲ 최윤희 원광디지털대 입학협력처장

-특성화학과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대학 졸업 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오직 원광디지털대에서만 들을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독창적이고 확고한 전문성을 갖추고, 자신만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웰빙, 한국문화 분야의 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트렌드에 한발 앞선 교육과 자격증 취득으로 신규 분야를 선점하는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만의 학생 지원 서비스는.
“원(WON)코칭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지도교수가 학생 개개인을 대상으로 학업 전반에 대해 상담하는 ‘찾아가는 학생 맞춤형 서비스’로 전화 또는 대면 상담 방식으로 진행된다. 학과별 교수와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학생들은 학업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이는 학습 환경 개선 및 학업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에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강의 수강, 출석, 학적 조회 등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편리하게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의 장학금 제도에 대해 소개해 달라.
“원광디지털대는 일반 대학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은 등록금과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덜고 있다. 2016학년도 입학생을 기준으로 약 80% 이상이 모두 장학 혜택을 받았다. 또한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 사업을 준용한 ‘국가장학금 우선감면제도’를 마련했다.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자, 보훈대상자 등은 신청기간과 서류조건을 충족하면 입학 시 장학금 전액 수혜로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고 입학할 수 있다.”

-입학설명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입학설명회는 각 지역별로 6개 도시에서 진행된다. 각 학과별로 교수님과 상담할 수 있도록 학과상담 공간이 마련되며, 이 외 장학 및 입학 담당자와 상담할 수 있는 공간도 별도로 마련된다. 또 캠퍼스 투어를 통해 관련 학과의 실습실과 강의실도 둘러볼 수 있다. 입학설명회 참석자들에게 입학금 50% 감면, 전형료 면제 혜택을 주기 때문에 높은 참여율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