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일반화시킨 교육 과정을 도입해 기술과 지식 습득이 목적이 아닌 문제 해결 능력 자체를 키우는 교육 과정을 준비해야 한다”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인공지능(AI)을 일반화시킨 교육 과정을 도입해 기술과 지식 습득이 목적이 아닌 문제해결능력 자체를 키우는 교육 과정을 준비해야 한다.”

황준성 숭실대 총장은 2017 사립대 프레지던트 서밋 6차 콘퍼런스에서 대학교육이 전반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총장은 먼저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을 제시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초연결성과 그로 인한 초지능화”이며 “이것은 직업 생태계, 산업 생태계, 우리가 직면한 사회의 지각변동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황 총장은 AI의 변화와 이것이 가져올 또 다른 변화를 언급했다. “AI는 빅데이터를 근거로 스스로 진화한다. 우리는 최근 알파고, IBM 왓슨 등의 사례를 통해 AI가 정신지능(MI; Mental Intelligency)이 능가하는 것을 목도했고 MI는 AI가 진화하는 정도를 따라갈 수 없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고 있는 위기이자 기회다.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컴퓨터에 1억 배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컴퓨터가 설계된다면 이것이 곧 또 다른 기술혁신의 도래를 가져올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이어 그는 “현재 세계적인 은행들은 디지털 뱅킹화를 진행 중이고, 3D 프린팅이 이미 4D 프린팅으로 진화하고 있다. 우리는 그동안 진행했던 시스템이 완전히 전환되고 있는 새로운 환경을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 총장은 독일의 사례를 들며 우리도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산업 4.0은 지난 2011년 독일의 민관이 연계해 만들어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대표적인 어젠다이다. 제조업이 발달했던 독일은 미국 주도로 3차 산업혁명이 일어났을 때 그저 수수방관했었다. 과거의 독일은 디지털 혁명이 가져올 긍정적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에 집중해 소극적으로 대응했지만 최근에는 다르다. 독일조차도 현재 4차 산업혁명을 국가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위기의식을 느껴 산업 4.0 계획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황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직업의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전통적인 일자리 710만개가 없어지고 새로운 일자리 200개가 생겨날 것이다. 특히 법, 예술, 제조, 행정 관련 업종은 줄어들 것이고 사업, 건축, 엔지니어링, 판매 관련 업종은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황 총장은 대학이 변화해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교과과정‧학과개편 정도의 변화로는 현재의 고등교육이 쉽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교육은 개혁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위기의식과 함께 교육이 아예 ‘리셋’돼야 한다. 인공지능이 발달되면서 어느 때보다 인간의 윤리와 도덕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또 전문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육체적 능력보다는 창조력, 추론능력, 발표능력, ICT 해독능력 등과 같은 인지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의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장은 학생들이 상호관계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에 비해서 개인주의적인 학생들이 많아졌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팀워크가 정말 중요하다. △사회적 기능 △시스템 파악 △자원관리 △장비관리 유지 및 논리 등과 관련된 능력을 키워 타인과 협조를 통해 시스템을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상호관계 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적 틀을 짤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황 총장은 대학, 정부, 기업이 협력해 창업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은 창업 생태계를 구축해 해결책을 주도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막대한 예산 투자가 필요한데 대학은 자체적으로 그 정도의 예산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 때문에 기업이 대학의 교육환경을 위해 투자하고 정부에서는 관련된 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대학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독일처럼 정부의 지원과 기업들의 투자가 함께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