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전공이라도 학습목표 차이 있어 천편일률 학습모듈 난색

[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전문대학들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자율성을 요구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도입률을 높이기 위한 압박에서 벗어나 제대로 교육현장에 활용하기 위해선 NCS 활용에 자율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에 NCS 관련 평가지표를 포함하는 것은 당장 중단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15일 전문대학가에 따르면 새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최근 NCS를 유지해 문재인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블라인드채용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NCS는 산업계의 직무를 능력단위로 세분화해 해당 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제시한 정부표준안이다.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학습모듈을 교재로 삼아 전문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교육에 활용한다. 박근혜정부는 NCS를 전문대학에 도입하기 위해 전문대학 특성화사업에 NCS 도입률을 지표로 포함하는 등 강하게 압박했다.

이 때문에 전문대학가에선 NCS가 개발되지 않은 분야의 직무에 NCS를 자체개발해 도입하는 등 혼선이 발생했다.

한 전문대학 교수는 “지난 정부에서 교육부가 재정지원을 미끼로 전문대학에 NCS 도입을 사실상 강요하면서 NCS에 대한 대학 구성원의 반감이 커진 역효과를 낳았다. 재정지원을 위해 NCS를 도입한 대학 경영진과 이를 직접 가르쳐야 하는 교수간 갈등이 컸다. NCS의 대표적인 부작용이다”고 설명했다.

전문대학 관계자들은 우선 학습모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완전히 풀고 도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불필요하게 도입된 NCS를 사실상 백지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다른 전문대학 교수는 “일부 NCS가 내용적으로 교육에 부적합한 지점들이 있어 오히려 공학인증제도의 CQI개념을 끌어오기도 했다. 그럴 바엔 NCS 교육과정을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대학 혹은 교수가 자체적으로 원하는 NCS를 끌어올 수 있도록 해야하지 않겠느냐. 무엇보다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에게 선택을 맡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학습모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같은 과라도 대학마다 가르치는 방식과 내용의 편차가 있으므로 이를 반영해 다양한 학습모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학습모듈이 직무마다 수준편차가 커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 무리라는 지적도 있어 학습모듈을 다양화하자는 주장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다.

한 전문대학 NCS센터 관계자는 “같은 전공을 가르쳐도 A대학과 B대학의 목적이 다르지 않겠느냐. 용접만 해도 업종에 따라 용접기술이 다양하다. 호텔관련 학과라고 해도 지역여건에 따라 해외 호텔취업을 목표로 하거나 지역의 호텔취업을 목표로 하는 등 대학마다 목표가 천차만별이다. 규모와 여건, 목적에 따라 가르치는 내용이 다양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학습모듈을 다양하게 개발해서 적합한 교육을 시킬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NCS를 활용하는 방안은 오는 7월경 논의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한 국회 관계자는 “7월 정부 결산을 받아보고 NCS를 어떻게 활용할지 논의하게 될 것이다. 현재도 관심은 갖고 있지만 전체 사업규모와 확산범위 등을 파악하지 않으면 활용가능성을 점치기 어려운 면이 있다. 기본적으로 민간 취업시장으로 NCS 기반 채용을 확대하는 것 등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속단할 수는 없는 문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