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재 기자] 전남대 생명과학기술학부 4학년에 재학중인 이성권씨(25)가 지난 달 17일부터 19일까지 부산 BEXCO에서 열린 ‘2017생화학분자생물학회(KSBMB)’ 에서 ‘KRIBB 우수연구자상’을 수상했다.

KRIBB 우수연구자상은 생화학분생물학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우수한 연구자들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해당 연구분야의 가장 촉망받는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성권씨는 이번 학회에서 ‘생쥐의 배아줄기세포에서 신경발생과정 동안 발현되는 전사체의 복잡성과 역동성 분석’이라는 논문을 발표, 심사위원들의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성권씨는 쥐의 배아 줄기세포(Embryonic stem cell)가 분화하는 단계별로 발현하는 전사체의 패턴을 최신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기법을 활용, 분석했다.

그 결과 발생 단계별로 다른 발현 패턴을 보이는 유전자 그룹이 성장 인자와 신호전달 물질에 관여하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전사 인자(Transcription Factor, TF) 유전자들의 단백질 네트워크(Protein-protein interaction, PPI)를 찾아 후속연구에 발판을 마련했다.

이 연구결과는 이성권씨를 주저자로 국제학술지에 투고 중이다.

지도교수인 박춘구 교수는 “전국의 연구자들이 모이는 국내 저명 학회인 KSBMB에서 학부생이 우수연구자상을 수상 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면서 “이는 이성권 학생이 1년 6개월간 성실하게 연구에 임해온 결과”라고 말했다.

이성권씨는 학부 졸업 후에도 대학원에 진학, 한 명의 독립적인 연구자로서 생물정보학 분야를 이끄는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