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사태  진상조사위원회도 구성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중앙대가 쿽컬래리 시몬스 유한회사(QS)의 세계대학평가 조작 사건으로 파문에 휩싸인 가운데 이 대학 교수협의회가 총장단 사퇴를 요구하고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19일 성명을 내고 "이번 QS 평가 관련 부정행위 사태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현 총장단은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총장단은 총장과 현직 부총장들을 일컫는다.

QS는 앞서 8일 세계대학평가를 공개하며 중앙대를 평가 대상에서 제외했다. 졸업생 평판도 설문 지표에서 조작 정황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해당 설문은 대학이 아닌 기업체 인사 담당자가 직접 답해야 하지만, 중앙대의 자체조사 결과 교직원이 설문을 작성해 기관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학 측은 담당 실무자 징계를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교수협의회는 이번 사태가 개인의 우발적 일탈 행위가 아닌, 대학 본부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학평가 담당 실무자 개인의 일탈 행위로 규정하고, 기획처장과 평가팀장에게 책임을 지워 ‘꼬리 자르기’식의 마무리를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의회는 "중앙대는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비리 대학으로 낙인찍히게 됐다"며 “총장과 대학본부는 진상조사위원회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