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도종환 장관이 21일 독립영화관 ‘인디스페이스’ 인근에서 독립·예술 영화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취임한 첫 주에 시행하는 정책현장 소통의 장인 이번 간담회에는 독립·예술영화 전용 상영관, 전문 배급사, 관련 협・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도종환 장관은 간담회 이후 ‘인디스페이스’에서 진행된 박석영 감독의 영화 ‘재꽃’ 시사회에도 자리했다.

도 장관은 이번 만남을 통해 지난 정부에서 블랙리스트에 따른 지원 배제의 어려움을 겪었던 독립·예술영화 전용 상영관, 전문 배급사 등 독립·예술영화인들의 상처를 위로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아울러 영화인을 포함한 문화예술인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블랙리스트 진상을 소상히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도 장관은 “독립·예술영화는 영화문화·산업의 근간이며 국민들의 영상문화 향유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독립·예술영화의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해 체계적으로 정부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을 약속 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으로 지난 정부에서 변칙적으로 개편됐던 독립영화관 건립 지원 사업과 예술영화전용관 지원 사업을 업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도 장관은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영화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영화정책과 지원 사업 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