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후 청와대 세종실 ‘제1회 일자리위원회 회의’ 개최

▲ 21일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제1회 일자리위원회를 주재했다. (사진=KBS화면)

[한국대학신문 황성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를 향해 일자리 관련 추가경정예산(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오후 청와대 세종실에서 제1회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일자리 추경은 사상 최악의 청년실업과 양극화 속에서 고단한 국민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고 싶은 마음으로, 그런 절박한 심정으로 시급하게 추진한 것”이라며 “일자리 추경이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논의가 지연된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 여성들, 어르신들과 생활고에 시달리는 서민들 등 국민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반기부터 바로 우리 고용시장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국회의 신속한 처리를 당부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영계를 두고 “저는 친노동이기도 하지만 또 친경영, 친기업이기도 하다”라며 “경영계도 정말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데 역할을 해 주신다면 제가 언제든지 업어드리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노동계를 향해서도 “경영계와 마찬가지로 국정의 주요 파트너로 인정하고 대접할 것”이라며 “노동과 직접 관련있는 정부위원회는 물론이고 노동과 직접 관련 없어도 간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또는 각계의 다양한 의견이 필요한 정부위원회의 경우에 양대 노총 대표를 위원으로 모시도록 할 것이다. 적극 참여를 당부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노동계는 지난 두 정부에서 워낙 억눌려 왔기 때문에 아마도 새 정부에 요구하고 싶은 내용들이 아주 엄청나게 많을 것”이라며 “그러나 시간이 필요하다. 적어도 1년 정도는 시간을 주면서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최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확산되는 현상을 두고 “매우 고맙고 고무적인 일”이라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에 대해서도 공공부문의 추진 로드맵, 그리고 또 민간 부문의 추진 원칙에 대해 위원회가 조속히 방향을 정해 시장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일자리위원회가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8월말까지 마련해 주셨으면 하는 당부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일자리 정책 추진을 위해 재정·세제·금융·조달·인허가 등 기존의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최대한 동원해 고용영향평가, 정부 및 공공기관 평가 등 일하는 방식까지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히며 일자리 대통령으로서의 약속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