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고시와 외무고시의 최고득점자, 최고령합격자, 최연소합격자 등은 +주로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 배출될까. 최근 3년간 두 시험의 합격자 현황에 따르면 특정대학, 특정학과에만 국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고시의 경우 서울대 정치학과가 95년 최연소합격자, 국제경제학과가 96년 최고득점자와 지난해 최연소합격자를 배출, 두각을 나타냈다. +성균관대도 이에 못지 않게 사회학과에서 95년 최고득점자를 배출했으며 행정학과가 96년 최고령합격자와 최연소합격자를 동시에 내는 기록을 보였다.

이밖에 연세대 경영학과가 지난해 최고득점자를 냈으며 건국대 법학과가 +지난해 최고령합격자, 전남대 심리학과가 95년 최고령합격자를 각각 배출했다.

외무고시의 경우도 서울대가 두각을 보이기는 마찬가지여서 정치학과가 +95년 최고득점자와 지난해 최고령합격자를 냈으며 인류학과가 95년 +최연소합격자를 배출했다. 고려대는 행정고시 분야에서 빛을 발하지 못했으나 외무고시에서는 영문과가 96년 최고득점자를 배출했으며, 법학과 출신의 동일인이 지난해 최고득점자와 최연소합격자를 동시에 +기록했다. 다음으로 한국외대 영어교육과가 96년 최연소합격자, +불어과가 지난해 최고득점자를 배출했으며 연세대 정외과가 96년 최고령합격자, 한양대 정외과가 95년 최고령합격자를 배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2> 최근 3년간 행정고시 최고득점·최고령 최연소합격자 배출 대학
구분 97년도(제41회) 96년도(제40회) 95년도(제39회)
최고득점자 연세대 경영학서울대 국제경제학 성균관대 사회학
최고령자 건국대 법학 성균관대 행정학 전남대 심리학
최연소자서울대 국제경제학 성균관대 행정학 서울대 정치학

 

<표3> 최근 3년간 외무고시 L46 최고득점·최고령·최연소합격자 배출 대학
구분 97년도(제31회) 96년도(제30회) 95년도(제29회)
최고득점자 1부 : 한국외대 불어
2부 : 고려대 법학
고려대 영문학 서울대 정치학
최고령자 서울대 정치학 연세대 정치외교 한양대 정치외교
최연소자 고려대 법학한국외대 영어교육 서울대 인류학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