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23일 대전서 ‘한국전문대학 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 워크숍’

▲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이 '전문대학 육성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천주연 기자)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교육부의 비전은 전문대학을 국가 직업교육의 허브로 육성하자는 거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화 적응력을 갖춘 창의적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장이 22일부터 이틀간 대전 리베라호텔에서 열린 ‘한국전문대학 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하계 워크숍’에서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전문대학 육성방향’을 발표했다.

최 과장은 △직업능력개발 경로 구축 △고등직업교육의 질 제고 △수요자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지속 발전 가능한 대학 여건 조성 등을 세부 추진전략으로 제시했다.

최 과장은 직업능력개발 경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업교육 트랙을 조성하고 장기적으로 국가역량체계(KQF)를 완성해 자격과 학위가 서로 호환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것이 선행돼야만 향후 직업교육의 미래가 있다는 것이다.

전체적인 고등직업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각 대학이 개발한 새로운 프로그램, 선도모델을 다른 대학과 적극 공유할 것을 당부했다. 최 과장은 “재정지원사업 등 각종 평가에서 경쟁상대로 만나기 때문에 각 대학의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면 손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그 개념을 없애고 좋은 선도모델이 있으면 서로 공유해서 다 같이 업그레이드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특히 WCC에 선정된 대학들은 각자 가진 우수 프로그램과 선도모델을 모든 전문대학과 공유하며 컨설팅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평생교육에 대해서도 재차 강조했다. 기술이나 지식의 생명 주기가 급격히 단축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하나의 기술로 평생을 먹고 살기가 어려워지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계속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입학자원 감소, 인생 2모작 사회 도래 등 평생직업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 때, 전문대학이 인생 2모작 설계자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최 과장은 “지금까지는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취미 활동 관련 프로그램이 많았다면 이제는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이는 기본으로 하되 인생 2모작, 숙련자들이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로 인해 추가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을 가르치는 쪽으로 가야 한다”면서 “현재 전문대학에서 하고 있는 평직대 모델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정부재정지원사업이 개편되는 2019년부터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 사업 Ⅳ유형은 따로 분리해 평생직업교육 재정 확대를 꾀할 생각”이라고 귀띔했다.

재원 확보는 지속발전 가능한 대학여건 조성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도 했다. 재원 확보를 위한 방법으로 대학 자체 재원 확보와 재정지원사업 확대 등을 꼽았다. 특히 2019년 정부재정지원사업 개편을 앞두고 내년부터 전문대학 에이스사업과 실용사업화 지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면서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 과장은 “현재 한국연구재단에서 하는 R&D사업은 주로 일반대학 교수들이 참여한다. 실용화기술이나 R&BD 기초 연구사업은 충분히 전문대학 교수들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 과제당 5000만원씩 총 22억원 정도의 예산 규모로 해서 내년에 시범 운영하려 한다. 현재 교육부는 통과한 상태며 기획재정부를 설득하는 작업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산학협력 고도화형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으로 이뤄진 전문대학 LINC+사업단 구성이 완료된 이후 처음 만난 자리이니만큼 이를 담당하고 있는 염기성 교육부 산학협력정책과장도 참석해 정책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염 과장은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은 기업체와 어떻게 하면 긴밀하게 협력해서 바로 채용으로 연계할 수 있겠느나에 초점을 맞췄다면 산학협력 고도화형은 산학협력과 관련된 논의를 다 포괄한다고 보면 된다”면서 “산학협력 고도화형을 보면 기본적으로 임용 후 승진·업적 평가 등에서 산학협력 실적을 반영하는 등 대학에서 산학협력 친화적인 제도를 만들라는 것”이라고 전문대학 LINC+사업의 두 가지 유형에 대해 설명했다.

염 과장은 산학협력 고도화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R&BD를 꼽았다. 그는 “LINC+사업비를 5년간 받고 난 뒤에는 정부에서 재정지원을 받지 않더라도 대학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라는 것”이라면서 “산학협력 고도화형에 참여하는 전문대학들은 스스로 수익 모델을 만들어서 이익금을 다시 교육에 재투자하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개방성과 다양성을 언급하며 LINC+사업에 선정된 전문대학은 물론 전체 전문대학이 기업과의 연계는 물론 공공기관, 지역사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염 과장은 “다른 외국 대학 사례를 들어보면 대학이 지역사회에 어떻게 봉사하고 있느냐를 채점한다 하더라”면서 “앞으로는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서 평가하는 것을 시범적으로 도입해 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최승복 취업창업교육지원과장은 전문대학이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래 인재는 누구이며, 양성하기 위해 어떤 걸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깊이 고민해보고 현재의 교육을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최 과장은 “미래가 원하는 인재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인재”라며 “이는 자신의 삶을 재미있게 살면서 자기의 길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주변 사람들과 공감하고 그들의 마음을 움직여서 함께 삶의 과정을 만들어가는 사람”이라고 정의 내렸다.

그러면서 그 연장선상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전문대 에이스사업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문대 에이스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건 두 가지”라면서 “본인 스스로 진로를 끌어갈 수 있는 기초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해야겠다는 것과 정서적인 지원 부분이다”고 말했다.

또한 최 과장은 “앞으로는 전문대학이야 말로 가장 기초에서부터 시작해서 가장 현실적인 것까지 같이 엮어내야 하는 기관”이라면서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이야 말로 가장 현장과 밀착돼 있는 사업이지만 그렇다고 기초역량도 등한시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지만 현장에 맞닿아있는 교육만큼이나 학생들의 기초역량과 진로역량, 정서적 안정 등의 지원 또한 중요하게 다뤄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취업률 조사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최 과장은 “이명박정부부터 취업률에 대한 강조가 있었다”면서 “아카데믹하고 현실과는 약간 거리를 둔 개념으로 고등교육을 여겼던 것에서 급격히 탈피할 수 있도록 해준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 여러 가지 부정적인 측면도 누적시켜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해 새로운 정부가 들어섰고 마침 취업률 조사의 틀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면서 “전국 대학의 모든 학과 조교들이 일일이 학생들에게 취업 여부를 묻기 위해 전화를 돌리지 않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건강보험DB △고용보험DB △국세청DB △진학자 정보 △입대자 정보 △해외취업자DB △창업자DB 등 최대한 공공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앞으로 취업률이 재정지원사업 등 각종 평가에서 미치는 영향력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최 과장은 “올해 신규 사업에서부터 취업률 반영비율이 굉장히 작아졌다. 취업률이 평가에서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에너지 낭비하면서 취업률 조사하는 일 없도록 하겠다는 게 우리 과의 희망이자 방향”이라며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 다른 부처와 상의해야 하며 여러 검토할 사항이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