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연 기자

[한국대학신문 천주연 기자] 2017년도 벌써 절반이 지났다. 올해 상반기는 전문대학 교수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가혹했다. 각종 굵직한 정부재정지원사업 평가가 다달이 쏟아져 나왔던 터다.

지난 1월 중순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설명회’를 시작으로 △LINC+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선정평가 △LINC+ 산학협력 고도화형 선정평가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 사업 연차평가 △세계적수준의전문대학(WCC) 사업 재지정·선정평가 등 관련 서류 제출과 평가, 결과발표가 한 두 개씩 매달 이어졌다. 심지어 WCC 사업의 경우 지난주까지 신규·재진입 평가가 진행됐다. 오는 30일 최종 발표를 앞두고 있다.

만약 위의 사업에 모두 참여하고 있거나 지원했다면 이번 상반기 동안만 최대 4번의 사업계획서, 결과보고서 등 서류 제출과 7번의 평가를 받은 셈이다.

이를 준비해야 하는 교수들은 상반기 내내 격무에 시달려야 했다. 아무리 업무를 분담한다 하더라도 인력이 부족해 겸직이 보편화된 전문대학의 특성상 한 사업이 끝나면 다른 사업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과중한 업무에 쓰러져 병원 신세를 졌다는 교수들의 소식도 간간이 들려왔다. 교수들의 건강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번에는 학생들의 교육에 빨간불이 켜졌다. 학기 중에도 교수들이 정부재정지원사업 평가를 위한 서류 작업 등 행정업무에 치이면서다. 이 때문에 교수들이 본연의 업무인 강의 준비와 학생상담·지도에 쏟을 수 있는 시간이 대폭 줄었다. 교육여건 개선 등 학생들을 위해 시작된 정부재정지원사업이 오히려 학생들의 양질의 교육을 담보하지 못하는 걸림돌로 전락하고 말았다.

한 전문대학 교수는 “교수들이 정부재정지원사업에 많은 에너지를 쓰다 보니까 ‘학생들 교육은 언제 하나’라는 생각도 든다”면서 “오히려 교수들이 학생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해 학생충원율을 유지하는 게 정부재정지원사업 지원금을 주는 것보다 낫겠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고 푸념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평가를 통해 일부 대학을 선정,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목적성 재정지원사업은 최소화하면서 기본 요건만 충족시키면 재정지원을 해주는 보편적인 재정지원사업을 늘려야 한다는 전문대학가의 요구는 예상된 수순이었다. 최소한 각종 평가의 지표를 연계해 활용, 평가에 대한 부담을 덜어달라는 목소리도 계속해서 나왔다. 이를 통해 교수들의 행정업무가 줄어들면 자연스레 교육에 집중을 하게 돼 학생들이 더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 교육부 관계자는 “문재인정부나 현재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계신 분의 기본철학을 보면 목적성 재정지원사업보다는 보편적 재정지원사업을 지향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행스러운 일이다. 부디 새로운 정부에서는 보편적 재정지원사업의 확대로 대학, 교수, 학생이 본연의 의무에 집중할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