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의 격렬한 반대에 부딪혀 사업공고가 미뤄졌던 '두뇌한국(BK) 21' 사업의 인문·사회분야 지원방안이 마련됐다.

그러나 지원대상 학문분야를 따로 정하지 않고 지원받는 대학이 수행해야 할 제도개혁 과제 를 크게 완화하는 등 애초 사업취지가 크게 퇴색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특히 이번 방안에 따라 한국학 등 5개 분야에서 2∼3개 사업단을 선정, 매년 8억∼12억원씩 집중 지원한다는 원안과는 달리 지원분야가 최소 20여개로 늘어나게 됐으나 교육부가 투여 키로 한 예산(매년 1백억원씩 7년간 지원)에는 변함이 없어 사업이 `나눠먹기' 식으로 변질됐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교육부 산하 'BK 21 인문·사회분야 추진위원회'(위원장 박준서·연세대 교수)는 지난 25· 26일 이틀간 건국대, 부산대, 전북대 등에서 3차례 공청회를 열고 'BK 21 인문·사회분야 지원사업 시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인문·사회학은 학문특성상 특정 분야를 지정, 집중 지원하기 어려운 만큼 지 원분야를 전 분야로 확대키로 했다. 이는 한국학, 문화, 동아시아, 사회발전, 정보·지식기반 사회 분야 등 5개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는 원안에서 크게 수정된 것이다.

또한 이번 사업 신청단위의 명칭을 '사업단'으로 했던 것을 '교육·연구단'으로 고치고 그 규 모도 전임교수 20∼30명에서 20명 이상(1안) 또는 3명 이상(2안)으로 축소, 교수들이 다양한연구집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지원대상으로 선정되기 위해 약속해야 하는 제도개혁에서도 학사과정 입시제도 개선만 필수로 하고 학부정원 감축과 대학원 문호개방 등은 권장사항으로 돌렸으며 교수업 적평가제를 도입해 인사·급여와 연계토록 했던 조항은 삭제했다.

다만 선정된 사업단에 대해 2001년과 2003년 중간평가를 실시, 연구실적이 떨어지거나 제도개혁이 부진한 하위 20% 사업단을 무조건 교체하거나 제시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탈락시키기로 한 조항을 새롭게 삽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