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치위생과 일반고출신자 특별전형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여주대학교는 창의, 도전, 협동 교육을 목표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Vision 2030’을 마련해 국가전략산업에 기반한 취·창업 선도대학으로의 발전을 도모한다.

■취·창업지원 교육 질 제고에 중점= 여주대학교는 취·창업 선도대학으로서 △‘관계지속형 지도교수제’ 도입 △구직 스킬 강화 프로그램 △기업-인재 매칭사업 등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2014년 정보공시 취업률이 64.3%, 2015년 65.7%, 2016년에는 68% 예상치를 기록했고 2017년 올해는 취업률 70% 이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주대학교는 취·창업지원처를 강화해 산학협력 중점 사업을 시도, 자동차 정비 독일 직업훈련 교육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Ausbildung) 교육기관으로 선정돼 BMW코리아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더불어 지역 인재 양성 활동을 진행한다. 또한 e-MU 특수자동차공학과 운영대학으로 2018년부터 전문 하사 및 부사관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원격강의도 실시한다.

또한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취업예약형 전공과정 지원사업’과 3년 연속 ‘산학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외부 취업 지원 사업 유치에도 힘쓰는 중이다.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올해는 특히 산학협력 맞춤학과 편성과 지역과의 협력에 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여주시 노인복지관, 육군정보학교, 약손명가, 준오헤어,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동부지사 YTN PLUS, 삼구INC 등 다양한 산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학생들의 실무교육 강화 및 교육 서비스 질 향상과 브랜드 학과 개설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특성화 강화를 통한 산학연계 교육체제를 구축하고 인재양성 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기 위해 지난 5월 열린 개교 24주년 기념식에서 새로운 UI를 선포하기도 했다. Y·TECH(메디―텍, 스마트―텍, 컬처―텍)을 슬로건으로 보건 및 과학계열 특성화 대학으로의 변화와 도약을 천명했다. 새로운 로고는 1993년 개교 당시의 방패 형태를 계승하고, 방패 안에 여주대를 상징하는 'ㅇ'을 넣음으로써 완벽함과 만물의 근원을 시각화했다. 또한 대학 특성화 강화와 함께 대한민국을 이끄는 주역을 길러내겠다는 철학과 미래 비전을 표현했다.

여주대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력 사업도 매년 진행하고 있다. 평생교육원에서는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사업’을 진행, 지역 특화 학습마을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학습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학습마을은 전문 자원활동가 및 마을 강사 육성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시작해 현재까지 2만200명이 이용했다. 또한 여주시 교동 및 능서면 일대 2개 학교를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공예수업인 학습메아리, 색깔 있는 농촌체험마을 등도 진행 중이다.

또한 2014년부터 세종리더십연구소를 개설·운영하고 있다. 세종리더십연구소에서는 세종관련 문헌 DB화 사업과 대학 교양교과목을 개발하는 연구소로, 학교 관련 사업 외에도 세종인문도시 인문 주간행사를 통해 시만 강좌 및 교육 프로그램을 여주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대표 프로그램은 실록학교, 영릉 음악회, 청소년 과학캠프, 세종관련 역사 탐방 등이다.

최근 수도권 전철 경강선과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학생들의 접근성도 크게 개선돼 명실상부한 수도권 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 수시모집= 2036명 선발 …학생부 성적 70% 출결 30% 반영

여주대학교는 2018학년도 수시에서 총 27개 학과 입학정원 2218명의 약 92%인 2036명(수시 1차 1465명, 수시 2차 571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의 성적반영 비율은 학생부 성적 70%, 출결 30%다. 다만 국방장비과ㆍ항공정비과ㆍ항공전자통신과는 학생부 70%와 면접 30%,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합산해 선발한다. 특전사 등을 양성하는 특수전과는 학생부 30%ㆍ면접 20%ㆍ 실기 50%, 실용음악과는 출결 30%ㆍ실기 70%를 반영한다.

특별전형 중에서는 일반고출신자전형으로 간호학과와 치위생과를, 추천자전형으로 자동차과를 모집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2017년 9월 11일부터 29일까지, 수시 2차 원서접수는 2017년 11월 7일부터 21일까지로 유웨이어플라이, 진학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수시 2차 모집인원은 수시1차 모집 지원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여주대 입시 홈페이지(http://ipsi.yit.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격자 발표는 수시1차 2017년 10월 31일, 수시2차 2017년 12월 15일에 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대학교 입시홈페이지 또는 전화(031-880-5555)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뷰] 유유순 입학지원처장 “등급 낮아도 원점수 높으면 유리”

-여주대학교의 2018학년도 수시모집 특징은.

“수시모집에서 △항공전자통신과 △항공서비스과 △뷰티헤어스타일과 △건강재활과 △뷰티약손미용과 △의료재활과학과 등 6개 신설학과에서 348명을 모집한다. 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사회복지과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안경광학과 △작업치료과는 1학년부터 3학년 성적 중 국어ㆍ영어ㆍ수학 교과에서 우수 각 1과목씩 총 3과목 평균 원점수가 반영되고 그 외 전체학과는 2학년부터 3학년 성적 중 우수 2과목 평균 원점수가 반영된다.”

-합격을 위한 팁을 알려 달라.
“등급이 낮아도 원점수가 높으면 유리하다. 또한 전체 교과목 반영이 아닌 우수 2~3과목이 반영된다는 것을 참고하면 된다.”

-특성화학과 또는 유망학과를 소개해 준다면.
“군사관련 분야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부사관을 양성하는 국방장비과 ㆍ항공정비과 ㆍ항공전자통신과ㆍ특수전과에서 인근 지역 군부대와 협약을 통해 수요자중심의 교육을 실시해 매년 9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문대학 최초로 국방부 해병대부사관학군단(RNTC)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혜택은.
“여주대학교는 지난 2016년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이 약 300만원으로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학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신입생을 위해 △신입생 전체수석 △전체차석 △학과수석 △학과차석 △학과성적 우수 △수능성적 우수 등 6가지 성적장학금이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면 좋다. 또 국가장학금과 비례해 지급하는 소통장학금, 학교발전에 기여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공로장학금, 다양한 직업체험을 하며 근로시간에 따라 장학금을 받는 근로장학금 등 19종의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마련돼 있다. 또한, 외부 장학단체 및 기관으로부터 다양한 교외장학금을 지원받아 더 폭넓은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