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축구, 경기해설, 중계기자 3종목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은 11일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경진대회 ‘AI 월드컵(World Cup) 2017’을 오는 11월 개최한다고 밝혔다.

KAIST는 최근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국가성장 엔진창출의 기회로 적극 홍보하고 인공지능 관련 기술 활용 및 연구 개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전국 학부생과 석·박사 과정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이번 대회를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KAIST 기계지능 및 로봇공학 다기관 지원연구단(MIR-MSREP, 단장 김종환 공과대학장)이 주관하는 이번 ‘AI World Cup 2017’에는 국내 대학(원)생 팀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먼저 11월2일과 3일 이틀간 열리는 공과대학 개방 행사인 ‘오픈 카이스트(Open KAIST)’ 행사기간 중 공개 시범경기가 열릴 계획이다.

대회종목은 온라인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로 스스로 학습한 5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뤄 상대팀 골대에 골을 넣어 득점하는 AI 축구, 온라인 경기영상을 분석하고 해설하는 AI 경기해설, 그리고 온라인 경기결과를 기사로 작성하는 AI 기자 3개 종목이다.

참가자들은 10월 한 달간 온라인 연습기간을 거친 후 11월1일부터 24일까지 예선을 치른다. 누적 경기실적에서 고득점을 획득한 상위 팀들은 12월1일 대전 KAIST 본교 KI빌딩에서 치루는 본선경기에 참여하게 된다.

본선 당일에는 인공지능 기술 구현방법 발표평가를 시행한 후 종합평가를 통해 최종 우승팀을 선정한다.

한편 KAIST 본부도 지난 6월부터 ‘AI World Cup 조직위원회(위원장 김종환 공과대학장)’를 구성하고 산하조직으로 운영위원회·경기위원회·홍보위원회·국제협력위원회·시스템관리위원회·교육위원회 등 6개 분과위원회를 설치, 운영하는 등 대회 준비에 착수했다.

조직위에는 전기및전자공학부·전산학부·산업및시스템공학과·항공우주공학과·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건설및환경공학과·문화기술대학원·과학기술정책대학원 등 각 분야 교수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이 대학의 '국제로봇 축구대회' 개최·운영 경험이 있는 실무진들이 참여하고 있다.

KAIST는 앞서 1996년 ‘국제로봇 축구대회’를 세계 최초로 제안하고 대회를 직접 운영한 바 있다.

김종환 조직위원장은 “이번 대회 성적우수 팀에게는 상장과 소정의 상품을 지급할 예정이며 2018년 상반기에는 대전시 등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외국 팀들에게도 출전 기회를 개방하는 등 대회 규모를 국제행사로 크게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스템 사용법 및 대회 참여방법 등을 소개하는 사전 설명회는 오는 28일 오후 2시 대전 KAIST 정보전자동 3228호실에서 열린다.

대회 참가를 원하는 국내 대학(원)생들은 팀 구성(안)을 마련해 홈페이지(http://mir.kaist.ac.kr)에서 참가신청서와 참가종목 등을 직접 입력해 접수기간인 오는 11일부터 9월30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기타 문의는 대회 사무국(042-350-8877)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