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윤솔지 기자] 행복기숙사의 ‘행복’이란 명칭이 무색하다. 설립도 전에 끊임없이 주민들, 임대업자들과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이 정도면 ‘행복’이란 이름을 불행으로 바꿔야 할 지경이다. 기숙사 건립 중단과 지연으로 주거권을 보장 받지 못하는 학생들. 또 한편으로는 주거권을 침해당했다며 기숙사가 들어서는 것을 반대하는 주민 모두가 ‘불행’해질 수 있다.

최근 서울 동소문동 행복기숙사 부지 인근 아파트에는 현수막이 걸렸다. 현수막에는 ‘세월호의 참사를 벌써 잊으셨나요?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세요’라는 내용이 적혀 있어 한 차례 논란이 됐다. 일부 네티즌들은 “세월호와 행복기숙사 건립이 무슨 상관이 있냐”며 부적절한 비유라고 비판했다. 주민들의 행복기숙사 반대 이유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동소문동 행복기숙사는 오는 2019년 완공 예정으로, 인근 대학에 다니는 학생 715명을 수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됐다. 그러나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집단 마찰이 이어지면서 과연 완공조차 가능한 것인지 의구심마저 든다.

주민들은 일조권 침해, 집값 하락, 치안 문제, 상권 침해 등을 기숙사 건립의 반대사유로 내세우고 있다. 한양대, 고려대, 경희대 등 서울 내 여러 대학들의 기숙사 확대도 지역사회와의 갈등을 겪었다. 

행복기숙사는 부족한 기숙사 수용률을 연합 기숙사의 형태로 보완하는 해결책이다. 하지만 지역과의 ‘상생’은 여전히 멀고도 험하다. 이제는 당국과 지자체는 물론 대학도 함께 나서야 할 때다. 주민들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협의할 사항은 함께 나눠야 한다. 주민들과 임대업자들도 도를 넘어선 반대는 지양해야 한다.

학생들에게는 안전한 환경과 저렴한 비용의 기숙사가 절실하다. 그들의 주거권은 어느 한 부분의 책임이 아니라 연관된 여러 이해 당사자들의 노력을 통해 보장돼야 한다. 자칫 행복기숙사가 ‘불행’기숙사로 전락하지 않도록 상호간의 배려와 ‘공간공유’ ‘상생’의 논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