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빈 명지대 미래정치연구소 소장(정치외교학)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까요? 이 물음에 답하는 것이 미래정치연구소의 일입니다. 정치학자는 정말 많지만, 대부분 현실에만 몰두해 좁고 짧게 보는 경향이 있어요. 한국에서 교수를 하다 보면 단기적 과제에 치여 긴 호흡을 갖기 어렵습니다.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데 말이죠.”

윤종빈 명지대 미래정치연구소 소장의 테이블에는 연구소에서 발간한 《미래정치연구》가 나란히 놓여 있었다. 《미래정치연구》는 2년 연속 KCI(Korea Citation Index) 영향력지수 평가에서 정치외교학 분야 등재학술지 및 등재후보지 45개 중 1위를 차지했다. KCI 영향력지수는 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이 다른 논문에 인용된 횟수로, 학술지의 위상과 중요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사용된다.

미래정치연구소는 2010년 설립돼 10년이 되지 않았지만,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한국연구재단의 한국사회과학지원(SSK)사업에도 선정돼 ‘대의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시민’을 주제로 연구 중이다.

미래정치연구소의 영향력과 성과는 한국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여정에서 쌓이게 됐다. 윤 소장은 과거에 이룬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또 다른 실험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 국회 입법처와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연수원, 한국정당학회와 협력해 오는 9월 정치개혁정책연구포럼(가칭)을 출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정식으로 연계해서 출범한 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앞으로 연계 포럼을 통해 어젠다를 형성하고 정치권에 과제를 던져줄 것이다. 특히 오는 총선에서 시대정신에 부합한 정치개혁 관련 콘텐츠를 제시하려고 한다.”

앞서 미래정치연구소는 대통령 선거 예측 모델을 만들어 한국정치와 정당이 발전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도한 바 있다.

“미국과 대조적으로 우리나라는 어느 정당이 승리할 것인지 예측하는 모델이 없다. 그래서 우리 연구소에서 과거 대선을 분석하고 여론조사 등을 종합해 예측 모델을 만들려고 했다. 국민의당을 보면 알듯이 한국 정당의 운명은 1년 앞, 6개월 앞조차 내다보기 힘들다. 그래서 제3자의 시각에서 정당의 생존이 어떻게 가능한지 연구하고 있다. 다른 이들은 무조건 선진국의 성공 사례를 따라가려고 하는데, 제도만 볼 것이 아니라 문화적 속성도 봐야 한다.”

그렇다면 한국정치가 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이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었다. 윤 소장은 “개헌보다 중요한 것이 다당제”라고 단호히 답했다. 고질적인 승자독식 구조를 타파하고 권력분점을 실현할 방안이기 때문이다. 다만 다당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협치가 필수라고 설명했다. 자연스럽게 현재 정치권 얘기로 흘러갔다. 최근 국민의당은 “협치는 없다”며 현수막을 철거하기도 했다. 적폐청산이나 인사문제를 놓고 정부와 국회가 마찰을 빚고 있기도 하다.

그는 “협치를 포기하는 것은 나락으로 빠지는 것이다”며 “정치권에서 자기들끼리 싸우면 객관적 시각에서 바라보지 못하는데 협치를 외면한다면 국민의당 존재감은 없어질 것이다”고 우려했다.

또 정부가 여론만 바라보는 것을 경계하기도 했다. 그는 “여론은 단기적이고 쉽게 바뀐다. 여론 지지가 낮으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인가. 중요한 것은 국회를 국정 파트너로 인정한다는 데 있다.” 이어 “적폐청산과 협치는 상생할 수 있다. 제로섬이 아니다. 접점을 찾는 게 포인트다”라고 덧붙였다. 결국, 대통령이 대승적으로 나서서 양보의 손길을 내밀어 갈등 정국을 풀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시각각 변하는 정치 상황 속에서 긴 호흡을 잃지 않고 대안을 제시하는 게 쉽지 않아 보였다. “그래도 일하는 게 너무 재미있습니다. 열정 넘치는 교수들과 연구를 하다 보면 힘이 나는 게 느껴집니다.” 단기간에 내실 있는 연구소로 성장하게 된 이유를 어렵지 않게 유추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